절제술받은지 7년되었고 재활운동은 꾸준히 하고 있구요 요근래 계단오르기 좀 했는데 허벅지에 근육이 생겨서 좋은데 하고나니 무릎도 좀 뻐근하고 아픈것 같은데 계속해도 될까요?근육테이프나 무릎보호대 차고 하니 무릎에 무리는 덜 가고 계단올라가는중에는 아프진않아요 근데 아무래도 하고 나서 시간지나니 좀 아프고 무릎도 예민해지는것 같고 뚝소리 자주 나고 그래요 계속하면 안되겠죠?ㅠㅠ진짜 무릎다치니 포기할께 많네요
절제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모르겠으나, 계단을 오르거나 스쿼트 같은 운동은 무릅에 부담을 줄수 밖에 없는 형태 입니다. 근육을 강화하며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으니 QSE라고 검색을 해보신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동작을 보게 되실터이니 참고하시구요 보호대나 테잎을 하면 당연히 부족한 근력에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근본적일 수 없으며, 제거시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도 있으니 장기적인 사용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치료라기 보다는 상담을 위해서라도 정형외과를 방문해 보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맞습니다. 재활의학과에서 알맞은 운동 처방을 받으시길 추천 합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계단오르기를 얼마나 많이 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무릎에 무리가 가지않는 한도 내에서 조금씩 강도를 늘려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뚝 소리는 별로 신경 쓰시지 말구요. 평소 무릎주위 근육 강화운동에 힘쓰셔야 합니다. 프로선수들 무릎 더 심하게 다치고도 다시 복귀해서 운동하고 그러잖아요. 미리 포기하실 필요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