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다가 빈맥이 발생해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코로나로 인해 병원 방문이 어려워서 선생님들께 우선적으로 문의드립니다. 제가 자다가 가끔씩 빈맥이 발생합니다. 3채널 심전도로 잡아보니 첨부파일같은 형태가 나왔구요.(시간 순서는 1,2,3 순서대로 보시면 됩니다.)
제가 과거 2013년도에 AT로 RFCA를 받은 이력이 있고 2015년도에 PSVT로 RFCA 재시술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완치 판정을 받았고 전문의가 심장이 건강하다고 했었는데 요즘 이런 증상이 나오니 조금 걱정이 되네요.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래 빈맥성 부정맥이 발생하려면 PVC가 선행되는 것으로 아는데 저는 빈맥이 발생시 PVC없이 서서히 빨라지는 것으로 봐서는 Sinus Tachycardia라고 판단이 되는데 선생님의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2. 혹여 이런 빈맥이 arrest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 이런게 나오면 재발의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할까요?
4. 해당 빈맥이 발생시 항상 배를 눌러보면 통증이 느껴지고 꼬르륵 소리가 났는데 혹시 소화불량과 연관이 있을까요? 항상 뭔가를 많이 먹거나 소화가 잘 안될경우 해당 증상이 대부분 발현됐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자다가 빈맥이 발생해서 문의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홍인표 선생님, 일목요연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십쇼

홍인표 선생님, 일목요연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십쇼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동성빈맥인 것 같습니다.
동성빈맥이 맞다면 arrest가 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재발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과 연관은 적어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다가 빈맥이 발생해서 문의드립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한재병 선생님,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한재병 선생님,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재발이라기보다는 부정맥을 일으키는 시작점이 기존과 다른 곳에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심전도만으로 정확한 답은 어려워 시술하셨던 병원 방문을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