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내시경시 용종발견
안녕하세요?수면마취로 며칠후 위+대장내시경검사를 예약한
사람인데요,
1.위나 대장내시경을수면으로 하다가 용종이 발견되면 일단
그걸 전부다때내고 조직검사를 하는건가요,아니면 조지검사만 하고 다시 용종을 때내는건가요?
2.만약 암인지모른(수술을 해야할)2~3기 상태에 용종을
다때내고 조직검사후 암으로 판정되면 다시 내시경검사및
수술을 하는건가요?이게 해당상황시 일반적인진료및치료 흐름도인가요?
3.종종 수면내시경받다가 사망하는사례를 뉴스나 인터넷기사로 접하게되는데 왜이런일이 생길까요?저한테도 이런일이 생길까요?


answer Re : 내시경시 용종발견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일단 발견된 것을 제거할 수 있다면 완전 제거를 목적으로하지만 여의치 않다면 나중에 다시 계획을 잡아서 다시 시도하기도 합니다.
2. 암이 의심되면 깊이를 알기 위해 다시 시간을 잡아서 초음파 내시경을 합니다.
3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이나 시술 전후로 모니터링을 소홀히 해서 그럴 가능성이 높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내시경시 용종발견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작은 용종이 발견되면 조직겸자를 이용하여 뜯어내는 형태의 제거를 하게되며 일정 크기의 용종이고 시술이 필요하다면 올가미를 이용한 완전절제를 시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종에 대한 해결은 조직겸자든지 올가미든지 완전절제한다는 가정하에 이루어 집니다.
물론 조직검사의 결과에 따라서 추가적인 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일어나는 수면내시경 사고는 약물에 의한 호흡저하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과용량이 들어간 경우에 그렇 수 있으나 고령인 경우에는 소량의 약물투여만으로도 호흡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내시경시 용종발견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1. 병원마다 다릅니다. 전부다 바로 제거하는 경우도 있구요.. 뒤에 용종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장용종이 너무 크거나 암이 의심된다하면 조직검사를 먼저 시행합니다.
2. 대부분 용종제거후 암으로 판정되는 경우라면 초기 0-1기 대장암일가능성이 높습니다 2-3기까진 잘 제거하지 않는게 보통이고 육안으로 대장암이 큰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0-1 기 대장암으로 판명된다면 조직침윤깊이에 따라 추가적으로 내시경 절제술이나 수술을 뒤에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3. 수면 내시경시 사용하는 수면 유도제 로 인해 호흡부전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체형이나 목길이 등에 따라 수면중에 숨을 잘쉬지 못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알레르기 로 인해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중 발생할수 있는 위험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동의서를 받습니다.
병원에서 검사하실때 충분한 설명을 듣고 동의하시면 진행하시면 되겠고 조금 불안하시다면 일반내시경도 시행하는게 안전할수 있습니다. 너무걱정하지 마시고 실제로 수면내시경중 발생하는 사망사고는 굉장히 드문 일이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