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관련 문의드립니다
54세 남성입니다
작년 12월 회사 건강검진에서 분변잠혈검사 '양성' 판정으로 나와 대장내시경을 하려합니다

대장내시경은 거의 5년 주기로 2번 했었는데(2009년 12월, 2014년 10월) 두번 모두 용종도 하나 없는 상태였습니다
마지막 검사가 6년 조금 넘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1. 지난 2번 동안 대장에 용종도 없고(과민성대장증상,치질 있음) 특별한 문제가 없었는데 6년이 지난 지금 대장암이 생길수 있는건지요?

2. 용종이 생겨서 암이 되기까지는 5~10년 걸린다고 하는데 저는 마지막 검사(용종 없었음)한지 6년 3개월 정도 됐는데? 혹시 대장암이 생겼다 하더라도 초기일 가능성이 높은가요?
: 분변잠혈검사 '양성' 판정이후 대장암에 대한 걱정, 불안, 스트레스가 심해서인지 최근 1~2주전 부터 배변이 시원치 않고 잔변감이 있고 변의가 자주 있는거 같습니다(그전에는 아침에 1번 변을 보고 거의 하루종일 편안했는데 1~2주 전부터는 배변은 하루 1~2번, 배가 자주 아프고 하루에도 변의가 몇번씩 있음)

3. 회사 종합건강검진에서 모든 종양표지자 검사(AFB,CEA,PBA,CA19-9) 정상이고 특히 CEA 검사는 약 5년동안 매년0.9ng/ml 정도, 빈혈 및 말초혈액검사 모두 정상, 상하복부초음파 검사, 폐CT, 위내시경, 심전도 등 정상인데요(복부 CT 검사는 안했음) 이런 모든 검사로 간접적으로 나마 악성종양의 임파선 전이가 없다고 봐도 되는 건가요?

4. 복부초음파 검사시 복부 임파선비대도 검사한다고 들었는데 이때 복부 임파선 비대가 없다면 임파선전이는 없다고 봐도 되는건가요?
요새 대장암에 대한 불안한 마음이 들어 여쭤봅니다. 자세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answer Re : 대장관련 문의드립니다
2021.01.14
홍인표 전문의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04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검사를 해봐야 알겠지요?
3. 검사로 임파선 전이를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습니다.
4. 불안하신 마음은 알겠지만 확실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