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트림을 하면 생선 비린내가 납니다.
한 3~4일 전에 트림을 했는데 생선 비린내가 났어요. 오후~저녁에 잠깐 그러다가 또 밤쯤 되니까 사라졌고, 그 다음날에는 아예 하루종일 냄새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어제는 오전 오후 내내 괜찮다가 식사를 다 마치고 한참 후인 밤에 트림을 할 때마다 다시 생선 비린내가 올라왔어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 아침에는 거짓말처럼 싹 사라졌습니다. 중요한 건 최근 한달 내 식단에 생선이 아예 없었습니다. 오메가3도 복용하고 있지 않아요.

이전에는 트림을 할 때 이질적인 냄새가 나는 일이 아예 없었고, 최근 한달간 복통이 심하다거나 속쓰림, 울렁거림, 구토 같은 증상도 없었습니다. 간헐적으로 냄새가 나고 하루종일 지속되는 것도 아니어서 특정 음식 때문인가 싶어서 지난 식단을 되짚어 봤는데, 겹치는 음식도 없었습니다. 어제는 양치를 마친 이후에 트림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했어서 구취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신경쓰이는 정도가 아니라 냄새에 헛구역질을 할 정도로 심할 때가 있어서 병원에 가볼까 했는데, 지속되는 증상이 아니라 병원을 가는게 맞는지 고민이 됩니다.


answer Re : 트림을 하면 생선 비린내가 납니다.
조병현
조병현 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 1324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냄새와 식품이 관련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냄새만으로 어떤 질병을 의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양치할 때는 깊게하면 헛구역질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걱정된다면 내시경 정도는 해보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트림을 하면 생선 비린내가 납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좀 더 경과를 지켜보시다가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면 소화기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일시적인 증상으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