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기 코피 질문드립니다
20개월 남아입니닺
일전에 두 달전에 코피가 처음나고 그때부터 습도 조절하고 하여 나지 않았는데 오늘 새벽에 코피가 나고 두 시간 뒤 조금 더 나옵니다. 코피의 양은 얼굴에 조금 묻을 정도이며 흐르거나 지속됨없이 바로 없어지고 양도 적습니다.
조금 더 지켜보는게 맞을지 바로 소아과를 가서 피검사를 해보는게 맞을지 고민입니다.
그제 서울에서 안과적 문제로 인하여 수술전검사로 피검사포함 여러 검사와 5시간 가까운 이동거리로 인해 피곤하여 그럴수있는것인지 바로 소아과를 가봐야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요새 코를 자주 비비고 뭉게긴 합니다만 이것도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아기 코피 질문드립니다
박상학
박상학 전문의 연세박상학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박상학입니다.
아기들에게 소량의 코피는 흔히 나올 수 있습니다. 방안이 건조하고, 방바닥은 따뜻하나 실내는 서늘하여 온도차가 있을 때 코점막이 건조해지며 코딱지가 생겨 숨쉬기가 답답해지면 아기들이 코를 자꾸 만지거나 비비게되어 코점막 안쪽의 실핏줄을 건드려 코피가 나게 되지요. 그럴 때는 고개를 숙이게 하고 어른이 아기 코를 수분간 꽉 잡고 있으면 대개의 경우 곧 멎게되며 양이 옷을 적실정도로 많으면, 솜이나 거즈로 콧구멍을 막으면 곧 멎지요.
방안 환경을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하며, 환기를 자주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이 많이 나오거나 코가 막혀 입으로 숨쉬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 후 약을 먹이시면 도움이 되지요. 아주 드물지만 혹 출혈성 소인 (지혈이 안되는)이 있는 경우는 혈액검사가 필요하나 이 아기는 안과에서 수술전검사를 받았다니까 그 검사도 했을 것 같군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