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부비동염 가능성은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요점을 말하면요.
2주 정도 전에 오른쪽 어금니 부분에 미세한 통증비슷한게 있다가 없다가 합니다. 하루에 한번정도요.

제가 (안경을 착용 중) 코윗부분과 코 오른쪽 옆쪽, 광대쪽 부근에 누르는 듯한 느낌이 있다가 없다가 합니다.

치과에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받았고 결과는 별 이상이 없어서 스케일링 진료를 받았고
사랑니때문에 그럴수도 있다고 하면서 발치를 원했지만 다음에 하기로 했습니다.

증상은 계속 있다가 없다가 미세한게 있구요. 누른는 것도 있다가 없다가 그렇습니다.

인터넷에 알아보니 부비동염이 있으면 치아통증이 오고 코주위와 광대주위에 통증이 올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부비동염에 증상과 비슷한것 같더라구요. 어렸을때 부비동염한번 걸리고 낫은적이 있긴 합니다.
그런데 현재 저는 일단 콧물이 없구요. 가래도 없구요. 콧물과 가래를 한번 생길때 봤는데 맑은색입니다.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것은 일부러 뒤로 넘기지 않는이상은 없구요. 부비동쪽을 손으로 누르면 통증이 온다고 하는데
그런것도 없구요. 일단 통증이 없고 위에서 말한것 같이 누르는 듯한 느낌이 있다가 없다가 할뿐입니다.
코막힘 증상은 있긴한데 완전막힌것은 아니고 한쪽이 막힐때도 있고 양쪽이 막힐때도 있긴한데 이거는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쭉 있던거라서요. 좀 오래전에 코막히는 것때문에 이비인후과에 간적이 있는데 비염이 있나 검사를 했는데
비염은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일주일 있다가 치과에 다시 갔는데요.
치과에서는 별이상이 없다고 하고 사랑니를 뽑자고 하는데 그것은 제가 미루었구요.
혹시 몰라서 얼굴에 누르는듯한 느낌이 있다고 말씀드리면서 부비동염때문에 그런건지 물어봤는데요.
치과에서는 물론 그럴수도 있지만 드문일이고 그리고 엑스레이 찍으면서 어금니 위쪽 상악동쪽을 같이 본다고 하더라구요. 그쪽에 염증이 있어서 그런건지 확인한다면서요. 그래서 엑스레이 찍은걸 봤는데 상악동쪽을 보여주시면서
염증이 있으면 여기가 하얗게 되는게 지금은 다 검은색으로 정상이라고 하더라구요. 염증소견은 안보이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치과에서 찍은것은 얼굴전체가 나온게 아니고 치아와 그 윗부분만 살짝 나온거라서요.
만약에 부비동염이라고 하면 통증이 오나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는 건가요?
아니면 저처럼 그냥 별 증상이 없을수 있나요.
부비동염 가능성이 있을까요? 이비인후과에 가봐야 할까요?


answer Re : 부비동염 가능성은 없을까요?
홍사혁
홍사혁 전문의 디에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홍사혁입니다.

부비동염 가능성은 낮습니다. 치과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부비동염이 있다면  상악동쪽에 염증소견이 보이게 됩니다.
말씀해주신 증상은 비특이적 통증으로 보이며 증상이 심해지지 않는다면
경과관찰하시고 심해진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 방문하시어 진료를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