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염으로인해 코를 먹으면 심하게 찡 하면서 머리통이 울려요
안녕하세요 30대 초반 남자입니다.
비염이 심하긴 합니다 재채기 위주로 많이 심합니다.

예전에는 안그랬는데
최근 1~2년간 아주 가끔 코를 좀 세게 들이마시면(일명 먹는다) 코 안쪽과 그 주변이 찡한 느낌이 들면서
머리 전체가(뒤통수까지) 울리고 아픕니다

비염 증상이 심해졌을때 재채기로 인한 통증은 없었습니다
다만 통증이 오기전에 코가 살짝 찡한 느낌은 있습니다

염증이 생겨서 그런것일까요 아니면 좀 정밀검사가 필요한것일까요?


answer Re : 비염으로인해 코를 먹으면 심하게 찡 하면서 머리통이 울려요
이성호
이성호 전문의 나눔과더함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성호입니다.

코를 강하게 들이마시면 코 주위와 연결된 부비강들에 음압(negative pressure)가 걸리게 됩니다)
음압이 걸리면 부비강을 둘러싸고 있는 점막들이 당겨지게 되고 이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특히 접형동은 코 뒤쪽(얼굴 한가운데)에 있어 그쪽에 문제가 되면 뒤통수까지 아플 수 있습니다.
누런 코나 후각장애 코막힘등 증상이 같이 동반된다면 만성 부비동염을 생각해야 할 것 같고, 근처 이비인후과 내원하여 자세히 진찰을 받고 x-ray 및 CT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재채기, 맑은 콧물등은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비강내 스프레이 및 항히스타민제 투약등)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습관적, 반복적으로 코를 들이마시는 행위는 귀에도 영행을 미쳐(이관을 통해 중이에도 음압을 유발합니다) 삼출성 중이염, 유착성 중이염 가능성이 있고 청력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꼭 가까운 이비인후과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