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턱밑 멍울(초음파, 비조영CT상 이상X)
안녕하세요.

최근 턱밑 멍울이 만져지고 식사 시 크게 만져져 이비인후과 방문 후 항생제 복용했으나 차도가 없어 초음파 검사를 받았고, 이상이 없어 다시 비조영 경부CT 찍었으나 마찬가지로 타석증 기타 이상소견이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왼쪽만 이런데 이렇게 동그랗게 만져지는 이유로 무엇이 있나요?

그리고 별다른 처치 없이 이렇게 두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턱밑 멍울(초음파, 비조영CT상 이상X)
송유선
송유선 전문의 범어에스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송유선입니다.
턱 밑에 만져지는 멍울 때문에 걱정이 되시나보네요.
초음파검사와 경부전산화단층촬영 이후 의사선생님께서 결과 설명을 잘 해주셨을 것이라고 생각은 들지만, 아무래도 초음파와 CT 검사를 처방내신 선생님의 소견이 가장 중요할 것 같네요.
(1) 만약 초음파와 CT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고 하는데에도 불구하고 계속 만져지는 것이 신경쓰이신다면, 두경부초음파 경험이 많은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찰을 다시 한번 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네요. 초음파라는게 검사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소견이 달라질 수도 있는 검사거든요.
(2) 초음파와 CT검사에서 병적인 요소가 전혀 없다고 한다면, 만져지는 것은, 크기가 좌우 비대칭인 악하선이나 이하선일 수 있습니다. 종종 악하선을 종물로 오인하고 병원에 찾아오시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3) 다른 하나의 가능성은 타석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음파와 CT에서 나타나지 않는 경우입니다. 타석의 구성 물질에 따라서 안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레몬과 같이 신것을 먹고 해당부위가 확 부어올랐다가 30분~1시간후 가라앉는 증상이 있다면 타석증을 강하게 의심해봐야할 수 있구요.
질문에 대한 답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언제든 궁금한점 있으면 추가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