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양쪽 팔다리 감각이상 및 불안
안녕하세요 올해 28살 되는 청년입니다. 새해들어서 어느날 갑자기 양쪽 팔과 다리가 불편하고 가만히 있어도 전기가 통하거나 스파크가 터지는것처럼 따갑고 저릿저릿한 증상이 한 1주~2주정도 지속되었습니다. 너무 난대없이 이런증상이 나타나서 너무 당황스러운 나머지 인근 의원같은곳을 가서 증상을 말씀드렸더니 큰 병원에가서 근전도 검사를 해보라해서 대학병원은 아니지만 종합병원같은 곳에가서 근전도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근전도 결과는 이상이 없다는데 왜자꾸 아프게 느껴지는걸까요... 작년 말때인가 유튜브 영상들을 보다가 우연히 crps라는 병을 봤었는데 정말 상상조차 하기싫을정도로 너무 끔찍하더군요;;; 너무 갑작스럽게 몸이 막 따갑고 감각이 이상해지니 문득 crps라는 병이 머릿속에 스쳐 지나가더라구요...전 외상같은걸 입은적도 없는데;; 너무 과도하게 상상하는거겠죠..? 너무 불안해서 아프게 느껴지는 건가요?
그 영상을 본뒤로 머릿속에서 떠나가지도 않아서 더욱 불안하네요;; 근전도는 분명 이상없다 하셨는데... 너무 불안해서 며칠동안 잠도 제대로 못잤고 기분탓인지 몰라도 팔이나 다리가 자꾸 따갑고 아프게 느껴지네요..어쩌면 좋죠??
(거리를 걷거나 움직이는데는 문제없지만 이유없이 팔다리 열감 느껴지고 따갑게느껴지는게 너무 불안하네요..)


answer Re : 양쪽 팔다리 감각이상 및 불안
양경승
양경승 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증상은 신경통입니다. 신경통이라 함은 정상적인 신경이 비정상적인 감각이나 통증을 전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CRPS(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은 이러한 신경통의 극단적 형태로 희귀난치성 질환에 해당됩니다.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다는 거죠. 지금 보이고 있는 증상만으로 이 질환으로 볼 수 없고, 참고로 특정 신경의 손상으로 오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CRPS는 근전도 검사상 이상소견 관찰되지 않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증상을 일의킬 수 있는 신경통의 원인은 심한 정서적 스트레스 또는 상부 경추쪽의 심한 척추질환(심한 목디스크, 후종인대 골화증, 척수염, 종양 등) 정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질문하신 분의 나이에 확률은 적지만 너무 불안해 하는 질문자 분의 의구심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후자의 배제 목적으로 전척추 MRI를 권해 드립니다. 참고로, 극심한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의 모든 형태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