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한증 고민
안녕하십니까 저는 올해 21살인 청년인데 제가 진짜 너무나도 큰 고민이 있습니다. 제가 근 10년간 손발겨드랑이를 포함해 여름에는 심지어 전신적으로 땀이 많이 나는데 특히 전신적으로 나는 것은 그러려니 하고 살려고 하는데 가장 불편한게 손발에 땀 나는게 정말 생활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든요. 근데 요새 들어 부쩍 더 땀이 심하게 나는거 같고 그래서 이곳 저곳 피부과에 보톡스 시술을 받으려고 상담을 했는데 피부과 쪽에서 다한증은 보톡스 시술이 어렵다고 하는데 많은 의사선생님들이 다한증은 고치기가 힘든 질환이라고 말씀을 하셨거든요. 근데 저도 이제 생활이 너무나 불편해져서 조금은 편해지고 싶다고 드는데 그래서 스웨클로액이나 드리클로 등을 다 발라 봤는데 효과는 일시적이고 팬이나 휴대폰 키보드를 칠 때는 다시 땀이 많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아버지께서 3차 병원을 방문해보라고 하는데 혹시 3차의료기관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이 있을까요? 제발 좀 도와주세요.


answer Re : 다한증 고민
전철우
전철우 전문의 에비타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전철우입니다.

다한증에 대해서 문의를 하셨군요.

우선, 땀이라는 것은 신체에서 여러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온조절이며 이러한 역할 때문에 인체에 꼭 필요한 생리적 현상입니다.

하지만 다한증의 경우에는 땀을 분비하는 체온조절 중추 혹은 교감신경의 과잉항진에 의해서
가벼운 스트레스나 습도변화 등에 대해서 땀샘에서 과도한 분비가 이루어지는 증상입니다.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에 한정되어 나타나는 경우를 국소적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전신에 나타나는 것은 전신다한증이라고 하며,
이외에도 미각다한증, 후각다한증, 항문다한증 등 다양한 다한증의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다한증은 원인에 따라서는 갑상선, 당뇨, 결핵 등의 전신적인 질환에 의한 이차성 다한증과
이른바 체질이라고 하는 원인질환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는 원발성(일차성) 다한증으로 분류합니다.

다한증 외에 발열이나 현기증, 체중감소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되거나 갑자기 발한이 되는 경우에는
이 발한이 갑상선기능항진증, 결핵 등의 질병에 의한 것인지를 우선 확인하기 위해서
의료기관에서 이차성 다한증인지 진료를 보아서 확인을 합니다.

질문하신 분과 같이,
이차적인 원인이 없이,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 온도, 습도변화 등에 의해서 발생한 경우 등
원인이 없는 원발성(일차성) 다한증은 질병이 아니라 이른바 체질이라고도 불릴 수 있는 폭넓은 명칭입니다.

사람의 키 높이가 다양하듯이 교감신경의 흥분 정도는 다양합니다.
1번부터 100번까지 키 큰 순서대로 줄을 세웠을 때 가장 작은 1번과 큰 100번이 있듯이
교감신경의 항진 정도에 따라서 땀이 안나는 1번과 흠뻑 젖는 100번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일반적으로 운동을 할 때, 남들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고, 대인관계 등에 장애를 초래할 정도라면 치료를 고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한증에 대한 치료는 대부분 발한자체를 조절하는 증상완화적인 방법들 입니다.
(약물복용, 이온영동법, 액상발한억제제, 보튤리늄 톡신 주사법, 교감신경부분절제술 등)

각 치료법들은 각기 장단점이 있고,
개인별로 효과, 부작용, 유지기간 등이 차이가 있으며,
모든 병원에서 이 치료를 다하는 것은 아니므로,
다한증 진료를 하는 병의원을 찾아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특히나, 문의하신 보톡스시술(보툴리늄톡신 피내주사법)은
시술하는 의사가 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하므로, 본인이 조사를 한 후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3차의료기관에서는  대개는 약물처방이나 교감신경절제술 이라는 수술을 하기 때문에
이 또한, 1차의료기관(의원)등에서 진료의뢰를 받아서, 방문하셔야 할 것입니다.

흉부외과 등의 다한증 전문 의료기관을 조사후 방문하신다면,
더욱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한증 고민
조광현
조광현 전문의 서울원피부과의원(도곡) 하이닥 스코어: 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조광현입니다.

질문 주신 것처럼 손발 겨드랑이의 국소적인 다한증 치료에는 보톡스 시술이 적절합니다.
다만 시술시 통증이 심한 편이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반복적으로 시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한증 보톡스의 경우 꼭 3차 병원이 아니라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한증 고민
홍사혁
홍사혁 전문의 디에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홍사혁입니다.

먼저 1차적으로 다한증으로 보톡스 시술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톡스가 다한증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손발 보톡스를 먼저 맞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