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불면이나 이상한꿈을 많이꾸게되는게 항우울제 SSRI 에스시탈로프람 성분 약 부작용인가요?
SSRI 에스시탈로프람 10MG을 자기전 쯤에 먹은지 3주가 되었습니다.

근데 뭔가 원래도 꿈을 많이 꾸기도했고, 수면패턴이 그렇게 좋진않았지만

에스시탈로프람10MG을 먹으니 꿈을 더 잘꾸게되는 것 같고, 잠도 오히려 새벽늦게 자고

일어날때도 기분이 썩 좋은상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에스시탈로프람 부작용 중에서 불면이나 이상한꿈을 많이꾸게되는게 심각한 부작용인가요?

보통 대처방법이 어떻게되나요?


answer Re : 불면이나 이상한꿈을 많이꾸게되는게 항우울제 SSRI 에스시탈로프람 성분 약 부작용인가요?
신한상
신한상 전문의 이수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한상입니다.

질문글 잘 봤습니다.
에스시탈로프람은 가장 많이 쓰이는 치료제중에 하나입니다.
약의 반응은 case by case 로 같은 성분, 같은 용량을 써도, 환자의 반응을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SSRI 는 불면이나 수면의 질이 원치않게 떨어지는 현상을 종종 유발하기도 합니다.
적응 되면서 괜찮아지기도 하고, 그것이 불편하면, 처방하신 주치의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약의 교체를 고려해볼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아니고, 오히려 잘 알려진 흔한 현상 중에 하나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기타 사항에 적으신 콘*타가 더 눈에 띕니다.
즉 콘*타의 대표적으로 알려진 부작용이 불면, 두통, 식욕저하 등입니다.
콘*타는 주로 아침 복용이 원칙이며, 오후 늦게 먹으면 잠이 안오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혹은 아침에 먹었더라도, 컨디션이나 다른 요소(카페인 음료등)로 수면에는 악영향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