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면마비에 관한 질문
● 상황정리
1. 2주전 오전 혀의 감각이상 (쎄한 느낌)
2. 저녁부터 입술마비 ( 양치 헹굼할때 물이 샘 )
3. 다음날 아침 이마와 코 입 한쪽 마비 ( 귀통증 밎 어지러움증 없음)

4. 신경과 말초신경 안면마비 진단, 스테로이드 대상포진 밎 진통제 처방 및 복용

5. 2일뒤 한방병원 침치료 및 한약복용 ( 일주일 치료)
6. 3일전 신경과 스테로이드 끝남 (약만 일주일 처방한다함)

7. 이틀지나고 약효가 풀리는 탓인지 침몸살인지 마비 온쪽 귀밑 턱뼈와 귀뒤에 찌릿하고 쑤시는 통증 발생

8. 수포는 2ㅡ3일째 없음

9. 통증 오는쪽으로 눕기 힘들고 몸에 힘이 쭉쭉 빠질때가 있음

10. 빠른 호전세 ( 눈 찡긋가능, 입모양 아 가능해짐 )

● 궁금점
현재 신경과에서 초기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를 강하게 하고 혹시 몰라 대상포진약까지 일주일 복용했는데 (일주일만 복용하자고 하셨음 )없던 귀뒤 통증이 생겨서 다시 신경과로 가야되는건지?
낫고 있는건지?
아님 람세이헌트 증후군 증상인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Re : 안면마비에 관한 질문
이지훈
이지훈 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 대상포진의 경우, 치료 약물을 중단하더라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의 통증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허나 위 내용만으로는 현재 상황이 대상포진을 동반한 안면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 인지, 단순 안면마비 상황인지 명확히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 침을 맞은 부위에 국한되서 통증이 발생했거나, 통증과 함께 발적, 부족, 압통등이 동반되는 경우 침치료로 인한 세균감염 (봉와직염 등) 등 추가적인 상황 가능성을 염두하여야 합니다. 따라 해당 부위에 대한 진료를 정확히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남아 있는 증상이나, 새로 발생한 증상에 대해서 신경과 진료를 이어서 받아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습니다. 따라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즉시 병원에 재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