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파선염
일주일 전 쯤 목에 멍울이 만져져서 초음파 검사했더니 그냥 염증 같다고 조직 검사까진 필요 없다고 하셨는데 약 먹어도 안 없어져요.. 없어질 기미가 안 보여요.. 의사가 판단하기에 초음파 검사 후 단순염증이라고 생각되면 안심해도 되는건가요.. 통증은 없어요.. 사랑니통증 빼곤요


answer Re : 임파선염
2021.04.09
장형준 전문의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4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임파선염때문에 고민 중이신가 봅니다.
질문자분을 직접 진찰하거나 검사하지 못해 답변에 한계가 있음을 양지해 주십시오.

젊은 여성의 경우 경부 림프절염이 잘 호발합니다.
보통 어떤 염증의 이차적인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임파선염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문자분의 경우 사랑니 통증 (사랑니에 의한 잇몸부위염증)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염증이 해결되지 않으면 임파선염도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염의 경우 약물치료를 제대로 하더라도 회복에 수일에서 수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보통 2주이상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더 하기도 합니다)

보통 초음파 검사로 염증인지 전이성 악성, 혹은 종양인지 구분을 어느정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림프암의 경우, 초기 구분이 어려울 수는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염도 일반적인 림프절염과 다른 특이질환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다른 특징적인 증상이 있으므로, 역시 구분할 수 있답니다.

현재로서는 다니시던 병원에서 계속 치료 및 경과관찰을 하시고,
만약 수주간 치료를 했는데도 효과가 없거나, 더 커지거나, 다른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보다 자세한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