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귀 문제
아버지가 올해 57세인데요.. 가족끼리 말할때는 잘 들리는거 같아 몰랐는데, 텔레비전과 음악소리를 엄청 크게 들으시네요. 이어폰 착용 시, 음악볼륨을 최고에서 바로 밑 단계로 들어서 이어폰 밖으로 소리가 다 들릴 정도입니다. 그래서 볼륨을 중간으로 낮추니 너무 작게 들린다고 하시네요. 노화로 인해 그런것일까요...? 멀쩡하시다며 병원 진료를 거부하십니다ㅠㅠ 그리고 눈 시력은 좋으신 편인데, 무선이어폰에 작게 R,L로 좌우 표시해둔것도 못보시더라구요. 영어를 못하시는 분이 아닌데 좌우표시 해둔게 안보이신다고 하네요.. ㅠ


answer Re : 귀 문제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아버님의 청력과 시력때문에 고민이 되시나 봅니다.
부모님의 건강에 대해 꼼꼼히 챙기시는 효자(녀)이신 것 같습니다.
먼저 아버님의 상태를 직접 진찰하지 못해 답변에 한계가 있음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력과 청력이 저하되는 것은 노화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시력과 청력이 악화될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많이 억제하기 때문에, 연세에 비해 더 심한 정도인 것 같기도 합니다.

먼저 청력저하의 원인이 신경문제등 회복이 불가능한 것인지 교정이 가능한 것인지,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청신경 문제 등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 보청기 등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청력저하는 당사자분도 답답한 것이 있겠지만, 오히려 주변사람들이 말이 안통해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대화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작은 위험한 소리를 못듣게 되는 경우 안전의 문제도 발생합니다
(골목등에서 뒤에서 오는 자동차 엔진 소리를 못 듣는다 던지)
따라서 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면 보청기 착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또한 시력의 문제도 노안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단순히 노화에 의한 것인지 다른 안과적질환 (백내장 등)이 없는지 안과에서 자세히 검사를 받도록 하십시오.
노안 역시 생활에 불편함을 주고, 위험문구를 놓치는 등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역시 안경 착용에 대해 안과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