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시야결손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좌안 : -9, 우안 : -10.5 고도근시입니다.
제가 우연히 우안의 생리적 맹점이 좌안보다 큰걸 알게 되었고 우안의 맹점 반대편에 시야결손(오른쪽눈으로 왼쪽부분을 보면 마우스 커서가 사라짐)이 생긴걸 알게 되었습니다.
눈을 떳다 감으면 시야결손부분의 암점이 흐릿하게 보이다 금방 사라집니다.
이 증상으로 인천의 안과전문병원에 내원해서 녹내장 전문의 선생님에게 진료를 받았습니다.
안저사진(컬러, 흑백)을 확인하시고 진료실에서 직접 안압재고 눈 확인하시더니 시신경 양호하다고 다른 정밀검사 필요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래도 불안하면 시야검사라도 해보라고 하셔서 FDT시야검사란걸 받고 검사결과 양호해서 괜찮다고 하셨어요
그 뒤에 망막센터에 가서 옵토스로 양안 5장씩 사진찍고 산동검사 결과 양호하다고 시야검사도 괜찮고 맹점도 크기가 다를 수 있다네요
고도근시니 1년뒤에 망막 정기검진 받으러 오라고 하셨습니다.
시야검사상 양호한데 저는 실제로 시야결손을 느끼고 있어요.
녹내장 검사시 안저검사상 양호하면 정밀검사 할 필요가 없나요? OCT검사도 안받았습니다.
인터넷에 보니 험프리 시야검사란게 있는데 이게 더 정확한가요? 다시 병원가서 정밀검사 받아야하나요?
걱정이 되서 여쭤봅니다.


answer Re : 시야결손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이민규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걱정이 많이 되시는군요..
우선 시야결손은 시야 검사를 통해서만 객관적으로 알 수 있으므로 시야검사는 중요합니다. FDT 와 험프리는 모두 중요한 시야 검사이며 녹내장에서는 험프리 검사가 표준검사로 시행되기는 합니다.
대부분 생리적 암점은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시야결손은 녹내장이나 망막의 병변 등 여러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으므로 불편을 계속 느끼신다면 OCT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상태에서는 이상 소견이 명확하지 않지만 정기적으로 추적관찰을 통해서 진단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