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ADHD 전단계로 판정을 받고 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인 13살 남아입니다. 배가 아프다고 자주 하네요
ADHD 전단계로 판정을 받고 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인 13살 남아입니다.
그약을 아침식사후 복용을 하면 낮에는 입맛이 없어 아무것도 안먹어요. 저녁때가 되어서 식욕이 폭발하는지 저녁식사후 1시간도 안되어 이것저것 많이 먹는데 배꼽위로 불룩합니다...어느때부터인지 배가 아프다고 자주 하네요. 아프다고 울길래 병원에 갔더니 장이 약하다고 3일치 약처방을 받았으나 그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배아프다고 합니다 종합검진으로 내시경이라도 해보고 싶은 심정입니다. 어느과로 검진을 가야하는지?


answer Re : ADHD 전단계로 판정을 받고 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인 13살 남아입니다. 배가 아프다고 자주 하네요
2021.04.20
이소영 전문의
이소영 전문의 의료법인진주의료재단진주성남병원 하이닥 스코어:1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4.2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소영입니다.

아이가 복통을 호소한다니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현재도 아이의 저녁 폭식이 계속되고 있나요?
현재 아이가 어떤 약을 언제부터 복용 중인지 알수 없어서 답변에 한계가 있습니다. ADHD에서 주로 사용하는 methylphenidate 의 경우 부작용이 비교적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두통이며, 그 외에 위통증이나 구역감, 식욕부진, 불면도 있습니다.
아이가 저녁에 폭식을 한다면 복통의 이유가 폭식으로 인한 위장 장애가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습관 변화를 시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식습관 변화 후에도 지속적으로 복통이 있다면 소아과나 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다시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식습관이나 위장의 문제가 모두 해결된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복통을 호소한다면 정신과 약물의 부작용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한된 정보로 조언을 드리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