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장경골띠증후군과 대퇴근막장근 통증에 대한 질문
1월 4일 입대한 군인으로 복무중인 22세 남성입니다. 2월 2일 군장을 매고 행군을 했었는데 그 뒤로 죄측 고관절 잡음 증상이 있어 군병원을 내원한 결과 장경골띠증후군으로 진단받았습니다. 근육이완제 등 약물을 처방받고 물리치료를 2회정도 받았음에도 증상이 전혀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 고의적으로 죄측 다리에 적은 하중을 들이려 다리를 약간 절며 다녔습니다. 그러던 도중 오늘 점심 경 잠시 휴식을 취하려 잠들었다 일어났는데 대퇴근막장근 윗부분에 욱신거리는 심한 통증이 있어 걷기 힘든 수준이 되었었습니다. 또한 걷거나 선 자세를 지속하면 발목에 가까운 발등 부분에 통증이 있습니다. 다음주 목요일 정도에 병원에 내원할 기회가 생기는데 그동안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통증의 원인은 무엇이며 큰 질환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장경골띠증후군과 대퇴근막장근 통증에 대한 질문
허성우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군복무라는 환경 때문에 많은 제약이 있어 힘들 것으로 사료는 됩니다.
우선 이야기 하는 부위가 대부분 무릎 주변부이며,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휴식이 제일 좋을 수 있으나 이또한 어렵지 않을까 여겨집니다.
다만, 현상태에 대해서 정확한 진단은 진찰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 답변에 제한이 있는 점은 양해 부탁드리며,
쪼그려 앉기, 스쿼트 등의 무릎에 부하가 가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우선 좋겠으며, 약물은 꾸준히 복용하길 바랍니다.
이후 병원 방문 후 적절한 조치를 해가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유사 증상은 군인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것이니 너무 걱정은 말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