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안와 부분눌리고 당기는 느낌.. 윗턱눌림?
안녕하세요. 현재 외국에 살고있습니다.
10년전 얼굴 중면에 타박으로인해 코뼈가 주저앉아 이비인후과에서 코를 들어올리는 처세후, 3년뒤에 보형물을 넣은 수술을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1년전 윗쪽 한쪽에만 있는 사랑니를 빼기위해 치과에 방문해, 사랑니 앞쪽을 밀어 공간확보후 제거를 한뒤, 사랑니 빼지 않은쪽 어금니가 닿지않는 부정교합이 왔고, 사랑니 뺀쪽 턱은 턱관절 디스크가 나가서 6개월 고생하다가, 치과에서 턱관절 보호대를 만들자며 입안 본을 뜨는 과정에서, 의사분이 입을 강제로 살짝 벌렸는데 그과정에 너무 아팠으나, 이상하게 디스크가 고쳐졌고, 교정은 한국에서 해야겠다는 생각에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 뼈 부러진후 항상 눈밑 안와를 당기는듯 눌리는 느낌이 심했고 눈아랫쪽도 눈꺼풀로 커버가 잘안되 눈이 건조증세가 심했고 다크써클또한 너무 심했으나...
어금니를 앞으로 밀어낸뒤 6개월째즈음인지 눈밑 다크가 줄고 앞광대가 채워진 얼굴이 되어... 이런날도 있구나 하였습니다..

그러다 목 디스크 치료 관계로 카이로프랙터에 방문해 엎드려 전기물리치료를 받는중 얼굴에 쥐가 날정도로 얼굴이 불편했고. ( 얼굴 배개 부분이 얼굴을 감싸는 도넛형태가 아닌 11쩌로 코부분만 뚫려있는 구조였습니다)
안에 곡물니 채워있는 팔목 베게 같은걸 이마에 받쳐주시고, 전기부분이 떨어질수있으미 움지이지 말라 당부후에 약 20분간 엎드려 치료 받았습니다..
이마에 베게는 눈으로 내려와 엎드린채로 몸의 무게를 안와로 20분정도 버틴형태였습니다.

그런데 일어나 보니, 안와주위가 심하게 밑으로 눌리고, 압에 의한 통증으로 눈을 뜨기 불편하며, 눈 아래부터 볼살도 턱까지 쳐지며, 전에 없던 인디안주름이 너무 깊게 패였습니다.
치료 다음날과 그 다음날은 눈으로 뭔갈 보지만, 압이 너무 강해 멍하고 코로 숨쉬시가 불편하며 팔다리가 너무 무겁고 어지러운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틀후 걸음을 못걸을 정도는 아니고 2주정도 지난 지금 코주위 앞광대 위치가 눌린 느낌이 심하며..

심지어 1년간 닿지않아 디스크까지 왔던 반대쪽 어금니는 닿습니다... 교합이 맞는 상태는 아니라 씹을때 미끄러지고는 있으나..
눈 앞머리부터코를 감싸며 내려오는 부위의 압력고ㅏ, 부자연스럽게 닿아버린 어금니, 앞니도 아랫입술에 빨리닿는 느낌이 나도록 아래로 내려온느낌이 납니다.


디스크치료받는 카이로프랙터의사에게 다시 문의 했을때는 그저 느낌뿐이고 컨디션이 좋아지면 나아질거라 하시는데....
저는 제가 특이케이스로 앞턱이 작은이유에도 인대부분이 1~2mm정도 움직일수있다고 생각됩니다..
미관도 그렇지만.. 눈밑 앞광대 눌림과 눈을 윗쪽으로 올리기 불편함, 다시 시작된 눈밑건조..... 어떤 방법으로 교정하면 좋을지 여쭤봅니다.


answer Re : 하안와 부분눌리고 당기는 느낌.. 윗턱눌림?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압박에 의한 안면변형에 대해 문의하셨군요.
질문자분을 진찰하지 않아 정확한 상태 파악이 어려우며, 말씀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답변에 한계가 있습니다.

안와부위가 눌린 후 안면변형이 왔다고 하시는데, 뼈가 부러질 정도의 압박이 아니면, 지속적인 안면변형이 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절이나 디스크 부위는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의사분께서 말씀하신 대로 조금더 경과를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약간의 마시지가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만약 신경압박에 의한 증상이라면 약물을 투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해도 호전이 없다면 치료해주신 선생님께 다시한번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