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쿠싱증후군 증상 중에 눈 아픈 것도 있나요?
뇌하수체와 부신 모두에 선종이 있는 쿠싱증후군 환자입니다.

지방 종합병원에서 뇌 MRI 를 찍어보고 뇌하수체 선종이 발견되어 서울 아산병원에 갔습니다. 소변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쿠싱증후군으로 진단받았고, 처음에는 제 쿠싱증후군 원인이 뇌하수체 선종이라고 의사선생님이 의심했습니다. 그 후 뇌, 복부 등 정밀검사를 여러개 받은 결과 왼쪽부신에서도 큰 선종이 발견되었고, 왼쪽 부신 제거하는 복강경수술을 얼마전 4.29.일날 받았습니다. 뇌하수체 선종은 크기가 작아서 쿠싱증후군 원인이 아니니 괜찮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제가 눈이 너무 아픈데 이 뇌하수체 선종 때문이냐고 여쭤보니, 시신경을 압박할 만큼 큰 게 아니니 눈과 관련없다고 괜찮다고 하십니다.

위험한 뇌하수체 수술을 안해도 되어 다행이기는 한데, 그래도 제 눈이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고도근시이고 눈이 건조하여 렌즈도 오래 끼질 못하긴 한데, 쿠싱증후군이 한창이던 2019년부터 눈이 너무 아파서 뜨고 있기가 힘들 정도로 눈이 너무 피로하고, 눈이 금세 수시로 피곤해지고 건조해집니다. 책이나 화면을 바라보면 눈이 따끔따끔 아파서 못 보겠고, 특히 밝은 형광등 불빛에 눈을 쬐면 눈이 더 아픕니다. 서울아산병원 안과랑 개인병원 안과, 안경원 가서 녹내장 검사 등 받고 온찜질, 안연고, 인공눈물(점안액) 넣어보고 해도 눈이 아픈것이 심합니다. 하루종일 눈을 감고 있을 수도 없고...이게 뇌하수체 선종 때문이라면 뇌하수체 수술을 받고 싶을 정도입니다.

계속 온찜질 등등을 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눈아픈게 사라질까요? 아니면 부신 선종으로 인한 쿠싱증후군 증상(사람마다 증상이 워낙 다양하다고 합니다) 중에 저처럼 눈이 아픈 증상도 있나요?


answer Re : 쿠싱증후군 증상 중에 눈 아픈 것도 있나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시겠네요. 직접 진찰을 해봐야 하는데요. 눈썹 안쪽 이마나 관자놀이 부분을 눌러서 통증이 심한 부위가 있다면
그쪽 부위를 주사치료 해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