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추수술후 허리통증
안녕하십니까
저는 9개월전 요추4,5번 디스크 터짐과 협착증으로 양방향내시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후부터 허리통증이 시작되어 수술 한달후 극심한 허리통증으로 한달을 누워지내다 현재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습니다.
수술후 허리통증으로 엠알아이,근전도,피검사,엑스레이등 수많은 검사를 받아봤지만 문제없고 수술은 잘되었다는 소견만 받았습니다.
주 증상은 수술부위 4,5번 바로 위에 척추 세마디가 만져보면 튀어나와있고 바로 옆 속깊은 뻐근함과 시린통증이 있으며
그 주위근육들의 통증도 있습니다.
측만도 약간 있으며 의자에 꼿꼿히 앉을시 척추뼈에서 소리도 납니다.
통증있는 부위가 다열근쪽 같은데 수술후 없던 통증이면 수술후 이부분이 과긴장하여 다열근 바로 옆 극돌기에 붙어있는 극상인대가
굳은거 같은데 실제로 수술한 집도의도 척추뼈가 튀어나온듯한거는 인대가 굳었다고 하는데 다열근은 앰알아이와 액스레로도 잘 판별이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유추한 원인이 맞을까요?지금껏 다녀간 병원에서도 이상없다는 소견만 들었지 원인은 설명을 못해주시네요..
다열근쪽 근육문제이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절실합니다.


answer Re : 척추수술후 허리통증
최승균
최승균 전문의 맑은하늘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최승균입니다.

수술 후 9개월이 경과했으면 수술 직후의 부종은 충분히 가라앉았을 시기입니다. 수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었고, 또 허리에서 소리도 느껴지고 하시면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공부를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수술 후에 주변 근육과 인대들이 유착 (adhesion)이 되면서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수술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수술이 주변 구조물들의 유착을 유발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속적인 스트레칭 운동과 근력강화운동, 온열치료(물리치료 등) 등이 도움이 됩니다.

다행인 것은, 수술 후에 촬영한 MRI 검사에서 큰 이상이 없다는 점 입니다. 간혹 디스크가 재차 터지면서 추가적인 수술(감압술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말씀하신 내용을 들어보면 MRI 검사에서 그런 병변은 보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수술 후 3~6개월 가량 해당 부위나 혹은 그 주변부에 잔여 통증이 남아있는 것은 정상적인 신체의 반응입니다. 그러나 수술 후 6개월이 지나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지속되는 통증은 무엇인가 다른 원인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허리 근육과 척추뼈 주변의 인대 등에 대해 인대강화주사 등의 주사 치료, 혹은 체외충격파와 같은 조금 덜 침습적인 치료를 우선 받아보시는 게 어떤가 합니다.

현재의 의료기술이 모든 통증과 모든 병의 원인을 다 찾아낼 수가 없는 수준입니다. 언급하신대로 MRI 에서도 잘 보이지 않는 병변도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적인 치료 (위 단락에서 제가 말씀드린 내용입니다)를 먼저 시도해보시는 게 어떤가 합니다. 저라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