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석2개 정도 있는 상태에서 아티초크,서양민들레 복용 괜챦을까요?
담석 발견은 간 체크 관계로 복부 초음파를 하다 15개월전에 발견되어 6개월마다 추적 관찰 중입니다. 담낭 용종도 발견되었는데 용종이나 담석이 크기나 수량 변화가 없어서 계속 지켜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약은 우루사 200mg 아침,저녁으로 복용중인데, 간쪽 약으로는 별도로 복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간 진료를 처음 했을때 간수치 낮춘다고 고덱스, 레가론 3달반 정도 복용했었는데 담낭쪽 이상을 확인되고 나서는 우루사 200mg으로 약이 비뀐후 담낭 전문 교수님한테 진료 받으면서도 계속 약은 우루사만 먹고 있고, 간은 집근처 1차병원에서 관리해도 될거 같다 해서 의원급 내과 병원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간쪽 병원 가서 필요시 처방받을때 받더라도 일전에 처방받았던 실리마린 성분의 레가론 같은약이라도 먼저 먹어볼려고 기능식품으로 분류된 제품을 샀는데~~~
부재료 중 아티초크 성분이 1캡슐당 50mg 들어있더라구요~ 아침, 저녁 두번 복용할 생각인데 그러면 100mg인데~~~ 부작용중에 보니 담석있는 사람은 안먹는게 낮다라는 글을 봐서 어떻게 하는게 좋은건지 문의드려봅니다.

헷갈리는건 어느글에서는 오히려 담석에 대한 일종의 치료효과까지 기대해볼수 있다는글도 봤거든요~ 뭐가 맞는 말인지도 모르겠구요~ 주의해야된다 하면 아티초크 권장량이 하루 2000~3000 정도라던데 100mg 정도면 소량이라 먹어도 무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지금 구매한 제품이 두통 총400캡슐짜리라 6개월정도 분량입니다. 쓰다보니 길어졌는데 모쪼록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담석2개 정도 있는 상태에서 아티초크,서양민들레 복용 괜챦을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담석의 치료에 도움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량부터 시작해서 드셔보셔도 괜찮을 것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