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 식단
제가 선천적인 간 질병이 있고 지금 간경화가 되게 심한 상태고
요번에 병원진료 가서 간 초음파 검사도 했었는데
간 섬유화가 더 진행 됐다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에 뭐 안 해도 평소보다 더 피곤하고 자꾸 몸이 처져서 누워있고, 누워있고 싶은데
제가 또 체중도 많이 나가서;; 체중감량을 해야 되는데 몸이 안 좋아서 운동 같은걸 못 하겠는데 이런 제가 식단을 어떻게 먹어야 간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까요??
answer Re : 간경화, 식단
정성우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4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간은 당질대사, 지질대사, 단백질대사, 효소대사, 비타민대사, 담즙산대사, 철대사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간이 좋지 못하면 피로감이 쉽게 느껴지게 됩니다.
현재 간경화가 심한 상태로 영양섭취가 더욱 필요한 시점입니다.
단백질 결핍을 동반한 열량 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 보충을 섭취해 주셔야 하며,
염분이 많은 음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제한해 주셔야 합니다.
간이 좋지 못하면 복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가 부르고, 체중이 증가하며, 소화가 안되고, 숨이 차며, 탈장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염분 섭취를 제한해 주셔야 합니다.
음식을 드실 때 간을 최소한으로 사용 합니다.
저나트륨식이는 하루 염분 5g에 해당하며 급격한 나트륨 제한은 입맛을 잃고 저나트륨식이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점차 줄여서 적응도를 높이시길 바랍니다.
이에 입맛이 없다고 식사를 거르지 마시고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여 식사를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격한 운동이 힘든 경우 산책과 스트레칭 등 저강도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