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 궁금해요 담배 발암물질은 끊어도 폐에 축적되나요?
담배 발암물질은 끊어도 폐에 축적되나요?1년피고 끊었다는 가정하에요 담배를 끊어도 훗날 과거의 흡연력때문에 폐암에 걸릴수 있나요 ?


answer Re : 선생님 궁금해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4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금연 기간에 따라 몸에 일어나는 변화
금연의 효과는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나타난다. 시간별 효과는 다음과 같다.

▲마지막 흡연 후 20분 이내=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지고, 손발의 체온은 정상으로 올라간다.
▲8시간 후=혈액 속의 일산화탄소량이 감소하고, 산소량이 정상으로 증가한다.
▲24시간 후=심장마비 위험이 떨어진다.
▲48시간 후=신경 말단 부위가 니코틴이 사라진 것에 적응하며, 후각과 미각 능력이 향상된다.
▲72시간 후=기관지가 이완되고 호흡이 쉬워진다. 폐활량도 증가한다.
▲2주~3개월 후=혈액순환이 좋아지며 걷기가 쉬워진다. 폐 기능이 30% 향상된다.
▲9개월 후=기침·피곤·산소 부족과 같은 증상이 모두 감소하고, 폐의 섬모가 다시 자라 폐 자체 기능이 정상화되면서 감염이 줄어든다. 신체 전반적인 에너지 수준 또한 높아진다.
▲1년 후=심장마비로 인한 사망 위험이 흡연자에 비해 절반으로 떨어진다.
▲5년 후=심장마비 사망 위험이 비흡연자와 거의 같아진다.
▲10년 후=폐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다.

금연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대한금연학회에 따르면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35세 이후 생존율은 약 10년 정도 차이 난다. 만약 30세에 금연한다면 수명이 10년 더 연장될 수 있는 반면, 50세에 이르러 금연한다면 수명 연장이 6년으로 감소한다. 60세에 금연하면 30세 금연 시 수명 연장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3년으로 떨어진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3/2019052301927.html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