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지럼증과 원인이 무엇일까요? ㅠㅠ
29세 남성입니다.
실신할 것 같은 어지러움, 균형감각 이상으로 요 1~2년새 병원를 찾아다니고 있는데 정확한 원인을 찾기가 어려워 글을 남겨봅니다.

(주요 증상)
실신할 것 같은 어지러움 (음주시 매우 심해짐 머리가 붕 뜬 느낌이 지속되고, 0.5초동안 의식을 잃었다가 돌아오는 느낌)
이마에 벌레가 지나가는듯한 불편한 느낌
균형감각 이상 (몸이 쏠리는듯한 느낌)
최근 한두달 전에 갑자기 발견했는데
오른쪽 눈을 감으면 왼쪽눈 시야에 흐릿한 검은색이 보이더라구요. 양눈을 다 뜨고있으면 전혀 그런 증상도 없고 왼쪽 끝 시야도 잘 보입니다. 제 나름의 추측은 오른쪽 눈을 감으면 그 시야가 차단되어야하는데, 신경쪽 이상으로 좌측 시야에 감고있는 오른쪽 눈 시야가 겹쳐보이는 것 같습니다

동네이비인후과에서 이석증 청력검사 이상없다고 나왔고
2차병원에서 mri를 찍어서 뇌하수체 미세종양을 발견했으나 대학병원 검사결과 아직 양성 종양은 아니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제가 느끼는 증상과 가장 유사한 병이 뇌졸중인데 나이도그렇고 오랜동안 지속되는 걸 보면 그것도 어닌 것 같다고 하시고..

아무리 봐도 뇌 문제같은데 mri에서 소견이 없다고 하시니 더 혼란스럽습니다. 특히 대학병원에서 조영제 넣고 검사한 건 신경외과에서 뇌하수체쪽만 봐주셔서 대충보신건가 이런 생각도 드네요 ㅠㅠ
신경과나 어지럼증센터 등을 가보라고 권하시던데.. 그런 곳을
가보면 원인을 찾을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어지럼증과 원인이 무엇일까요? ㅠㅠ
이지훈
이지훈 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 원인미상의 어지럼증, 균형감각 및 시야장애에 대해서 신경과 진료를 받아보신적이 없는 경우라면 우선 신경과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검사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기 전에, 정확한 신경학적 검진을 통하여 뇌질환의 가능성이나 타 질환 가능성을 정확하게 감별 받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 뇌하수체 종양으로 시야장애가 흔하게 발생하고는 하나, 어지럼증이나 균형장애는 해당부위 병변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 이전 MRI 를 참고하였을 때 타 부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따로 design 된 MRI 를 추가로 확인해 보는 것이, 동일한 검사를 반복하는 것 보다 의미가 있겠습니다.

# 언급하신 증상 모두 무조건 뇌 질환을 시사하는 것은 아니므로, 정확한 진단 전에 너무 염려하지는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인미상의 어지럼증 및 시야장애에 대한 정확한 감별은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추천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