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화불량이요..
1년전부터 소화가 잘안되기 시작했어요
음식양줄이고 그냥 저냥 살았는데 2달전부터 맛을 잘못느끼면서 소화가 엄청안되기시작했어요..
건강검진도 하고(위내시경, 피검사, 초음파 등등) 병원 다니면서 약먹고했는데 효과가 없더라고요
동네병원부터 2차 3차병원가고 대학병원까지 가봤는데 별 이상없다고 하더라고요..
소화가 엄청안될땐 걷기도힘들고 복부가 팽창하고 왼쪽배를 눌러주먼 트름 나오면서 소화도 조금씩되더라고요..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척추나 뇌에 문제가있을수도 있나요?

지금 회사다니면서 하루하루 겨우 버티고있는데 사는게엄청힘드네요.. 해결하고싶어요


answer Re : 소화불량이요..
이운섭
이운섭 전문의 마스터플러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운섭입니다.

상기 증상이 있을 때 중대한 질환부터 아무 이상 없이 기능상의 문제를 보이는 기능성 소화불량까지 원인이 다양하기에 증상만으로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 없습니다만, 나이 등을 고려할 때는 확률적으로는 기능성질환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다만 기능성질환이다라고 얘기하려면 여러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는 전제가 있을 때 진단을 붙이게 됩니다만 보통의 젊은 환자의 경우 우선 기능성질환이라 보고 약제투여하며 반응을 지켜보기도 합니다. 기능성질환이란 소화기능상의 이상만 있다는 뜻으로 다른 문제가 없는한 체중감소 식습관 교정 등 여러가지를 함께 노력하며 약물치료를 동반하는데 여기서 약물치료는 증상에 대한 치료이지 원인에 대한 치료는 아닙니다. 물론 헬리코박터등 균이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긴해야하는데 이 또한 원인이 아닐경우에는 말씀드렸듯이 스트레스관리, 수면, 영양, 식습관, 체중 등 여러인자에 대한 교정 이 함께 필요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