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선근종
한달전 생리기간중 왼쪽아랫배가 욱씬욱씬 가진통오듯이 지속적인 통증이 와서 자궁초음파를 봤는데 선근종이 있다네요. 정기검진시 근종이 몇개있다고는 알고있었는데 선근종은 처음듣는얘기라 물었더니 심해지면 자궁적출을 할수도 있는질환이라 하시더라구요. 평소 생리통이 심하냐 생리량이 많냐하셔서 생리통도 없었고 양도 많지않다했더니 그럼 복부통증이 선근종이 원인이 아닐수있으니 좀 지켜보자고 하셨습니다. 처음 느껴보는 통증이라 선근증때문인지 알수는 없지만 이제 다시 생리일이 다가오고있어 이번에도 통증이 오면 어쩌나 벌써 불안합니다. 현재 저의 상태가 어느정도인지 내막이 많이 두꺼운편인지, 근종의 위치가 많이 안좋은지 알고싶고요..
통증이 계속 반복될경우 치료를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시도해볼수있는지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answer Re : 자궁선근종
이재성
이재성 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입니다.

자궁은 후굴되어 있으며 1~2cm 근종이 3개정도 있고, 후벽의 저부쪽의 근육층이 선근증으로 2.4cm 정도로 두꺼워져 있는 것으로 되어있네요....이런 경우 엉치나 항문쪽의 골반통이 심하고 생리양이 선지덩어리와 같은 출혈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궁근육층은 2cm 미만으로 간주하고 초기 선근증으로 판단하게됩니다. 선근증이나 근종이 심해지면 임신과 출산에 영항이 가장 문제이고 출혈과 통증을 야기하게 됩니다. 앞으로 결혼이나 출산을 예정이라면 현재의 근종이나 선근증이 더 심해지지는 않도록 건강관리와 호르몬 조절(피임약이나 미레나 등등) 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산이 다 끝나셨다면 일단 호르몬 조절 후 그래도 진행이 되고 통증이나 출혈이 심해진다면, 비수술적인 하이푸 치료를 고려해보시고, 최후의 방법으로 자궁적출을 생각하게 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