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메틸페니데이트(콘서타)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6개월전부터 콘서타라는 약을 18 27 36 45 54 순으로 늘려왔습니다. 업무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콘서타외 다른 메틸계열을 추가하고 싶어서 다다음주에 병원 갈때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근대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메틸계열을 병용(콘서타+메디키넷 또는 페니드) 할 경우 그 합이 60mg를 초과하는것은 권장사항이 아니라고 나오더라고요 근대 이 60mg 가이드라인은 의무사항인가요? 아니면 의사 선생님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지만 환자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60mg 이상을 처방할 수도 있는 부분인가요?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오프라벨?로 비급여 처리를 해주시는 의사분들이 있다고 병용해서 60mg 이상을 처방 받는분들도 있더라구요. 의무사항이라면 제가 의사 선생님한태 부탁드리기에 죄송한 부분일것같아서 이 부분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메틸페니데이트(콘서타) 질문 드립니다
정혜민
정혜민 전문의 제이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혜민입니다.

ADHD 약으로 Methylphenidate, 그 중에서 콘*타를 드시고 계신다고 하셨습니다.
Methyilphenidate(MPH) 중에서 메*키넷은 60mg까지, 콘*타는 72mg까지 급여 적용하여 처방 가능한 약입니다. 콘*타 용량을 늘리면 좀 더 효과가 길어지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 외 12시간 이상 효과가 지속되기를 원한다면 24시간 지속되는 약제인 atomoxetine (오리지널 상품명: 스*라테라)를 병용해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약은 각각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에 차이가 있어 여러 연구 결과 병용투여가 권장되며, 이에 대한 효과도 보건복지부에서도 인지하여 작년부터 병용투여가 급여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저녁 시간 때 모자란 효과를 MPH 추가 처방으로 조절하고자 한다면, 페*드를 비급여로 추가해서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페*드는 원래 성인 급여처방이 안 되지만 비용이 저렴하기에 크게 부담은 안 되며, 너무 늦게만 복용하지 않는다면 수면 문제 없이 적절히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