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생리 유도제 용도의 머시론 복용 문의
안녕하세요.

*2010년에 소파술 받음
*그 이후 자궁내막증식증 판정받아 2차 소파술 진행
*작년에 다낭성난소증후군 판정받음
*생리 3~4개월째 안 하는중

이전에 다니는 병원에서 배란유도제인 프로베라정을 먹다가 부작용이 심해서 문의드리니
그러면 머시론(경구피임약)으로 대체해도 된다고 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근데 피임약은 생리시작일에 먹는 약인데, 생리를 하지 않고도
생리유도제 용도로 복용해도 괜찮은가요? 생리유도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복용해도 괜찮다면 기간은 어느정도로 먹어야하는지요?

보통 21일 복용 후 휴약기에 생리가 나온다고 하는데 이 때는 생리 시작일부터 복용해야 하나요?


*앞서 기재했던 내용이 제 기억에 의존한 거라 확실치가 않아서 문의드립니다 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생리 유도제 용도의 머시론 복용 문의
2021.07.06
강미지 전문의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547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10여년 전 자궁 내막증식증 진단을 받은 후에도 주기적인 자궁 내막의 탈락이 이루어지지 못한채 3~4개월 가까이 무월경이 지속되는 상태로 보입니다.
이 경우 과거 진단된 자궁 내막 증식증의 조직학적 유형확인이 필요합니다.
희발월경이나 생리불순에 따라 자궁내막에 에스트로겐호르몬이 일방적으로 작용하는 기간이 길어진다면 과거의 자궁 내막병변이 다시 확인되거나 부정출혈, 혹은 자궁 내막암에 대한 전암병변의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자궁 내막 증식과 탈락이 유도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경구피임약 처방의 시기나 규칙적인 생리주기 조절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임의로 약을 정하기 보다는 가까운 산부인과 전문의 진찰을 통해 초음파 확인을 반드시 거친 후 필요하다면 자궁 내막 확인후 치료 방향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피임약을 임의로 시작하기에 유효한 시기가 아닐 수 있어 보입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