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랫입술 밑 작은 종기
발생시기: 2주-3주 전부터 생겼습니다.
종기모양: 입술색과 다르지않은 종기가 입술 아랫부분에 나 있습니다. 다른 종기와 달리 하얀색으로 짤수 있는 부분이 특별히 보이지 않습니다.
종기크기: 사진과 같은 사이즈입니다. 사이즈가 특별이 커지고있진 않습니다.
통증: 막 발생했을 때에는 건드리면 아팠던 것 같은데 현재는 건드려도 아프진 않습니다. 다만 건드리면 좀 이상한 감각이 듭니다. 누르면 약간의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질문: 현재 외국에 있어 치료하기가 쉽지는 않은상황입니다. 올 겨울에 한국에 돌아갈 예정인데, 반년정도는 이대로 두어도 괜찮은 것인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것의 정체를 사진과 증상만으로도 알수있는지 조심스럽게 여쭙니다.


answer Re : 아랫입술 밑 작은 종기
문득곤
문득곤 전문의 미파문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문득곤입니다.

내원 2주전 통증을 동반한 홍반 결절형태라는 병력 고려했을 때 종기(furuncle) 가장 의심되며, 이는 급성으로 발생하는 모낭주위의 깊은 농양으로 초기에 온찜질과 항생제 투여가 필요합니다. 병력상 초기 통증을 동반했으나 이후 통증이 경감되는 것을 보아 호전 경과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며, 기존 염증이 심한 경우 이후 육아조직 형성 등으로 인해 단단하게 촉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병변이 초반에 붉은 것에 비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연해지거나 갈색으로 변하신다면 이 역시 호전경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말씀드린 증상, 병변의 색조 등을 고려하시어 호전 경과로 판단되면 심하지 않는 경우 서서히 호전될 수는 있겠으나 흉터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증상에 차도가 없거나 악화시에는 반드시 경구 항생제 치료 개입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