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치질약 밑 생활습관 개선 부탁드립니다
현재 객관적으로 보았을때 저는 혼합치핵 2~3기에 해당하는 증상과 치열을 겪고 있는것같습니다
집에서 항문외과까지 최소 1시간이 넘는거리라서 우선은 식습관/생활습관/건강보조제,약품등으로 증상완화를 해보다
차도가 없다면 그땐 병원에 내원하거나 수술을 고려중인상태입니다
요근래 힘든일이 겹겹이 겹쳐 대인기피증/우울증/무기력증이 심한상태라 24시간동안 10시간은 앉아서 모니터만 보고 나머지 14시간은 누워있거나 자는것같습니다 운동은 아예 안한지 몇년된것같고 밖에 안나간것도 몇달 된듯합니다
식습관은 점심,저녁만 햇반(백반) 하나와 시켜놓은 음식 (제육이면 제육/된장지개면 된장찌개/컵라면등) 을 먹는편입니다
심적/신체적으로 건강했을때는 하루 라면 5봉/햇반 2~3개씩은 먹었고 유도/맨몸운동도 했었습니다 현재는 입맛도 많이없어 햇반하나랑 반찬만 먹고있습니다 운동은 아예 하지않고 하루 100보도 걷지 않는것같습니다
배변습관은 원래 설사/변비를 달고 살았어서 크게신경안쓰고 지내다 저번달 2주넘게 변을못보다 배변을 힘들게한직후 강박관념같은게 생겨 변의가 살짝만 느껴져도 화장실에가서 힘을줬다가 안나오면 바로 나오고 살짝 나오는것같으면 몸이 부들부들 떨릴정도로 힘을 줬다 뺐다가 하면서 배변을 하고있습니다 (항문이 부은건지 막힌느낌이 들며 배변이 잘나오지않습니다) / 배변은 5분을 넘기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 배변직후 좌욕을 하며 1주쯤 전부터는 하루 2~3회 5~10 분씩 좌욕을 해주고있습니다 (대야에 따뜻한물을 받아 쪼그려앉아 좌욕을 합니다)
다음달 건강공단 종합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위내시경/대장내시경/심리치료도 함께 받아볼예정인상태입니다
여쭤보고 싶은것들은 아래와같습니다 [제상황 이해를돕기위해 항문사진을 첨부합니다]
1. 먹는 약품/건강보조제품 추천부탁드립니다
- 치질/치핵 완화를 위한 디오스민같은 제품
- 변비 완화를 위한 차전자피 같은 제품 (현재는 프로바이오틱스만 먹고있습니다)
- 추천 해주신 제품들에 복용 기간 (예: 장기복용 문제없음 / 3달이상 사용금지 / 3달이상 사용 비추천 등)
2. 좌제(연고류) / 좌약(항문에 넣는 약품) 추천부탁드립니다 (어떤 제품이 더 효과적인지도 궁금합니다)
- 좌제 (연고류) 제품 추천
- 좌약(항문에 넣는 약품) 제품 추천
- 추천 해주신 제품들에 사용 기간 (예: 장기사용 문제없음 / 3달이상 사용금지 / 3달이상 사용 비추천 / 혈변,항문 통증이 있는날만 발라주세요 등)
3. 위 두가지 질문에서 혼합해 현재 제 상황에 맞게 추천부탁드립니다 (예: 디오스민 무슨제품+차전자피 무슨제품+좌제 무슨제품 등)
4. 식습관 개선을 위한 변비/치질 완화에 도움이 되는 재료/메뉴 추천부탁드립니다 (예: 김밥 / 비빔밥 / 청국장 / 바나나 / 푸룬 등)
5. 운동/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운동 추천부탁드립니다 (예: 하루 30분정도 아침 저녁 걷기 / 조깅하기 / 케겔운동 등)
answer Re : 변비/치질약 밑 생활습관 개선 부탁드립니다
김민한
김민한 약사 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307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민한입니다.
1. 디오스민 잘드시고 계시고
유산균+식이섬유도 좋습니다(표기상 프;리;바이오틱스로 하기도 합니다.)
변을 부드럽게 하고 유산균 먹이가됩니다.
2. 좌약은 진통성분 단일과 복합성분이 있는데
증상완화일 뿐 치료효과 임상자료가 없습니다.
증상완화 효과는 복합성분이 좋지만 혈관수축제가 들어가
'심혈관, 갑상선, 당뇨, 전립선'등이 있으면 금깁니다.
중증 치질이 있는분들이 다들 한 두가지는 같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방약이 단일 진통제 성분만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나중에는 바르나 안바르나 차이는 없고 잠깐잠깐 이물감만 잊을 수 있습니다.
3~5. 식이섬유섭취 늘리고
화장실에 스마트폰을 들고가시면 안됩니다.
(현대인의 앉아있는 배변습관이 주 원인입니다.)
answer Re : 변비/치질약 밑 생활습관 개선 부탁드립니다
정성우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현재 신장대비 체중이 많이 나가 최중 감량이 필요해보입니다.
또한 식습관이 좋지 못해 장염 및 변비도 심하신거같습니다.
좌욕은 잘하고 계시며 식습관 개선을 위해 균형있는 3끼 식사를 하셔야합니다.
백반이 가장 좋구요. 맵고, 짜고, 단음식처럼 자극적인 음식은 제한하며, 기름이 많은 음식은
장건강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채소 섭취를 통해 배변활동에 도움이될 수 있으며 과일 섭취 또한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하루 30분정도 뛰거나 걷기를 추천하며 체중감량과 더불어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