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골이에 대해
40대중반 남편이 코를 마니 고는데 무호홉증?같이 중간에 숨을 안쉬거나 하진않아요 그냥 평범하게 고는데 거의 매일 골아서ᆢ집에서 할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보통 옆으로 누우면 덜하다는데ᆢ피곤한날은 옆으로 누우나 어떤 자세로 누워도 골아요ㅜ 남편은 바로 누워자는게 편하다는데 바로 누우면 백퍼 골고요 치료가 필요할까요? 먼저 해볼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Re : 코골이에 대해
박희성
박희성 전문의 코뿔소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희성입니다.
우선 옆으로 누워 주무시면 코를 조금이나마 덜 고는 현상이 있다면 수면포지션을 바꿔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잠옷으로 쓰는 옷 등뒤에 척추라인을 따라 중간에 주머니를 몇개 만든 후에 테니스 공을 넣고 자는 방법이 있습니다.
잠은 깨지 않지만 등이 불편감이 있어서 자연스럽게 옆으로 돌아눕게 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에 대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해보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피곤하면 옆으로 누워도 코골이가 있다고 하시는 것으로 미루어 볼때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결과를 받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코골이에 대해
최성웅
최성웅 전문의 부천코엔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최성웅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미루어보아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됩니다. 정상적인 깊은수면이 이루어지지 않아 낮에 졸립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잠을 자고 일어나도 머리가 개운하지 않고 무겁게 느껴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치료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음주를 피하고 옆으로 누워 잠을 자면 증상을 좀 완화시킬수 있으나 무호흡증이 심한경우에는 큰 도움이 안됄수 있습니다. 비만하시다면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줄이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조절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감량을 장담할 수 없으므로 무호흡 증상이 자주 관찰된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수적인데 최근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과거에 비해 부담없이 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으니 한번 진료를 받아보시가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