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래끼 수술 후 생긴 쌍꺼풀
며칠전에 다래끼 수술을 받았는데 그 부분에 지방이 빠진건지 절개한 부분이 꺼진건지 모르겠지만 손으로 만져봤을 때 얇고 길게 푹 꺼지는 라인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눈을 뜨면 쌍꺼풀이 생기는데 원래 속쌍이 있어서 없애고 싶은데 이것도 일종의 주름이니 아이크림을 바르거나 시간이 지나서 다시 지방이 채워지는 일이 있거나 함몰 흉이 아물면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요? 수술없이 원 상태로 돌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방법과 대략적인 기간을 알려주세요!


answer Re : 다래끼 수술 후 생긴 쌍꺼풀
우성욱
우성욱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다래끼가 나게 되면 눈거풀이 붓기 때문에 쌍꺼풀이 없어지거나 또는 새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다래끼를 절개한 후 아무는 과정에서도 조직변형이 일어나서 쌍꺼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염증 관리를 잘 하고 시간이 지나면 원상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절개 후 염증관리를 잘 하면서 경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회복기간은 다래끼의 위치, 크기 그리고 절개로 인한 반응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래끼 수술 후 생긴 쌍꺼풀
조영후
조영후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조영후입니다.

우선 임상사진이 없고, 말씀하신 다래끼의 위치가 상안검의 어느 위치인지, 크기가 어느정도였는지,
정확히 어떤 수술을 시행하였는지 등에 대한 내용이 없기에 정확한 답변은 힘듭니다.

다만, 원론적인 말씀을 드린다면
쌍꺼풀이란 상안검의 피부와 아래의 눈뜨는 근육-검판 사이에 유착이 있어
눈을 뜰 때 피부도 당겨 말려져 올라가 주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래끼(hordeolum)는 분비샘에서 생기는 염증으로, 제거 혹은 배농 수술을 통해 다래끼 자체는 호전되어질 수 있지만 그 주변 상안검 조직이 나아가는 과정에서 유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유착이 상안검 피부 부위와 눈뜨는근육 사이에 생긴다면 원치않는 쌍꺼풀 라인이 생길 수 있는 것이지요.

통상적으로 상처가 낫는 과정은 한달에서 한달 반 정도까지 딱딱해지고, 울퉁불퉁해지고, 빨개지는 등의
섬유화과정 등이 동반되었다가,
서서히 풀리기 시작하여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의 기간에 걸쳐 풀리게 됩니다.

다래끼 수술 후 얼마 지나지 않았으니 좀 더 지켜보셔도 될 것으로 생각되오나
혹여나 걱정되시면 수술 받으신 선생님께 다시 한번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