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장 소변검사 추가 질문입니다.
- 증상: 몸이 무겁고, 부은 듯한 느낌, 피로함, 소변의 거품, 한 쪽 허리 콩팥 부위 결리고 무거운 통증.
이전에도 비슷한 증상이 가끔 있었는데, 최근에 더욱 심해졌고
과거 일반소변검사에서 자주 혈뇨, 단백뇨가 약하게 배출되다 괜찮다 하였습니다.
십여년 전 쯤 조영제를 넣고 시행하는 영상검사에서 한 쪽 콩팥의 조영제가 반대편에 비해 잘 내려가지 않는다고 , 기능이
저하된 것 같다고 들었습니다. 1년 반전에 시행한 복부초음파는 정상이었습니다.
젊은 시절 몸이 약해 한약을 매우 많이 복용하였습니다.

- 연령: 만 74세
- 혈액검사와 일반소변, 24시간 소변검사결과 첨부 하였습니다. (총 소변량: 2500ml)
소변 세균배양 미생물 검사는 모두 음성입니다.

* 선생님 답변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신장기능이나 단백뇨 범위는 정상입니다.
혈액검사상 단백질 이상 때문에 PEP 검사를 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 또한 정상입니다.
PEP는 단백전기영동 검사로 단백질의 어느 특정종류가 증가했는지 확인하는 것이고 대개 글로불린이 증가하면 세분하여 알파, 베타, 감마 등을 구분하는 검사인 IEP를 하기도 합니다.

이상소견이 없으므로 현재 약을 복용하면서 지내시면 됩니다.
------------------------------------------------------------------------------------------------------------------------------------------------


=>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어 재문의 드립니다.
1) 제 PEP 검사에 글로블린이라고 적힌 항목이 없는데, 혹시 무엇이라고 적힌 것이 글로불린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2) 그럼 소변검사 상 단백뇨는 전혀 나오지 않는 것인가요? 현재는 정상이라고 하셨는데, 안전한 정상범위인지 아니면 정상
범위에 겨우 든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3) 형제도 저와 비슷하게 단백뇨가 종종 나오며 한쪽 신장부위 결리는 통증이 종종있고, 자녀는 젊어서 단백뇨는 안나오지만
어릴 적부터 짜게 먹으면 그런 것인지 정확치 않으나... 가끔 동일한 신장 통증을 느끼고는 하였습니다.
신장 기능 저하와 이런 무겁고 결리는 통증은 연관이 없나요?
이유없이 아프진 않을텐데.. 어떤 부분을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선생님
그리고 소변볼 때 거품 나는 것이 최근 더욱 심해졌는데.. 왜 그럴까요
소변검사가 정상이면 신장기능에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는 것인가요?


answer Re : 신장 소변검사 추가 질문입니다.
손태용
손태용 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바쁘신 와중에 상세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 바쁘신 와중에 상세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알파, 베타, 감마가 글로불린 종류입니다.
단백뇨는 정상입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통증은 거의 없으니 통증이 있으면 다른 원인을 먼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단백뇨가 없는데 거품이 있는 것은 과식했거나, 운동을 과격하게 한 후에 나올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정상소견이니 정기검사만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