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몇년째 음낭이 가렵고 따갑습니다..
안녕하세요,
대략 5년정도 전부터 고환쪽이 가려워서 긁엇는데 도저히 낫지를 않습니다. 증상이 생긴지 1년후부터 하도 고생을해서 비뇨기과,피부과 등을 가봣는데 음낭소양증이나 아토피라는 얘기도 들엇고 그냥 말없이 연고만 처방받을때도 잇엇는데 아무튼 바를때만 호전이되거나 괜찮아지고 안바르면 그새 증상이 다시 생기고 완치가 되질않습니다.
처방받은 연고는 토피솔 로션이나 더모타스 크림, 베타베이트 연고 등이 잇고 현재는 베타베이트 연고만 조금 남아잇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수험스트레스나 땀이 너무 자주차서, 아니면 발생시기때 오래되고 이상한냄새나는 로션을 쓴적이잇는데 그로션때문일수도잇고 아니면 너무 자주씻어서 그런게 아닌가합니다. 참고로 관계 경험없습니다.
현재 증상은 가려움과 참기힘들정도로 쿡쿡찌르는듯한 간헐적 따가움증이고 긁으면 각질도 많이 나옵니다. 초기에는 각질이 이렇게 안나왓던거같기도합니다. 그리고 느낌상 걸어다니고 활동할때보다 자려고 누우면 증상이(특히 찌르는듯한 간헐적 따가움증상이) 도드라지게 느껴지는거같습니다. 그래서 특히 잘때 연고없이 자려니 많이 괴롭고 힘듭니다. 피부색도 좀 변한거같습니다.
질문을 올리는 이유는 혹여 다른 병이나 곰팡이,습진 문제가 아닌가 궁금하고 현재 외국에 잇어서 진찰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 지금 남은 베타베이트 연고가 떨어지면 라벨리아 로션이라고 제가 겨드랑이가 얼마전에 가려워서 피부과를 갓더니 양제성난진?이라고 2차감염도 주의해야한다하셔서 받은건데 먹는약먹고 바르고하니 겨드랑이는 이제 완전히 괜찮아져서 혹시 이거를 써도 될지 궁금합니다. 많이 가려웟던거도 유사하고해서 같은 병인가 싶기도 합니다.
증상사진올려도 되는지 모르겟는데 일단 올려봅니다. 많은 답변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몇년째 음낭이 가렵고 따갑습니다..
이승훈
이승훈 전문의 연세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승훈입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임상적으로 경험하는 것 중 가장 잘 반응하면서도 재발이나 증상의 재현이 많은 경우가 음낭습진과 가려움입니다. 현재 쓰시고 있는 베*베이트도 너무 오래 낭용하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보기엔 습진이 위주가 된 상태에서 복합감염 (곰팡이, 세균)도 일부 동반되어 보입니다. 이런 경우 짧은 기간 스테로이드와 곰팡이연고, 항생제 연고을 병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 보입니다. 구입이 가능하신 가벼운 스테로이드 (구입이 어려운 경우 베*베이트도 괜찮습니다)와 곰팡이연고, 항생제연고 (후*딘이나 박*로반 같은 거)를 병하하여 샤워후 잘 말린후 (습진은 수분이 있는게 좋지만 현재로선 드라이 상태가 더 낫겠습니다) 하루 2-3번 병용도포해 보심을 권해드립니다. 분명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