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문 돌출된 이유와 수술 여부 문의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답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학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추가로 궁금한 점이 생겨 다시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1. 항문 돌출은 대부분 치열 또는 치핵이 원인인지요? 변비 등이 없는 건강한 사람도 선천적으로 항문의 일부가 약간 튀어나와있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수술로 제거하게 되면 미관상으로는 좋아보일 것 같은데, 건강상으로도 봤을 때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가끔 변비로 고생할 때 볼일을 보고 나면 항문에 통증이 있거나 딱딱한 변으로 인해 피를 본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 때부터 한번씩 항문을 보게 되었는데, 대변 활동이 원활할 때에도 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불편함이 없어 수술은 생각도 못했는데, 이게 항문 돌출이라고 하니 겁이 나네요^^;;

소중한 저의 항문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의사 선생님, 저의 항문에 대한 상담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항문 돌출된 이유와 수술 여부 문의드립니다.
이주연
이주연 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1. 치핵이 대부분의 원인입니다. 일부가 돌출된 것이 치핵이며 정상적으로는 없지요.
항문이 고르게 돌출되어있는 -괄약근이 - 마치 입이 나오거나 이마가 나온 것처럼 분들도 있습니다.
이경우 수술은 필요하지 않으며 이런 분들이 치핵이 있으면 수술을 받으십니다.
2. 미용상 건강상 좋아집니다. 치핵수술이 건강에 해가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항문검사를 받아보시면 더욱 확실해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문 돌출된 이유와 수술 여부 문의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선천적으로 나온 경우도 있으나 보통은 후천적으로 배변 습관이 좋지 않아 발생하고 대부분 치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2. 네 그렇습니다. 수술적 교정이 효과적입니다. 항문외과 오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