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쇼그랜. 침샘 염증
침샘 염증에 의한 쇼그랜 환자입니다. 오래전부터 침샘염 증상이 있었던거 같은데 통증을 못느끼고 침상태가 좋지않고 분비량도 부족해 병원에 갔다가 진단을 받았어요. 살라겐을 처방받아 잠깐 먹었지만 부작용이 있어 중단한 상태이고 아직은 약을 아무것도 먹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인지 백혈구 수치도 감소되고 침상태도 계속 깨끗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동네 이비인후과가서 진료도 받아봤지만 약을 먹을때 뿐이고 항생제를 계속 먹을수는 없고 해서 약은 복용을 안하고 있습니다.자가 면역 질환인 쇼그랜 침샘염증에는 치료약은 없나요? 꾸준히 관리하기 위해서 약을 먹어야 한다면 항생제 말고 다른 약으로 관리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침샘염으로 인해서 백혈구 수치가 감소하는 걸까요?
세균 감염이 있으면 백혈구 수치가 감소한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백혈구 수치가 2500입니다. 날마다 걱정과 불안이 엄습합니다. 수술할수 있을까하고 서울ㅂㄹㅁ병원 이비인희과에 진료도 받아 봤지만 의사선생님이 별말씀 안하시고 치료 안된다는 말을 했던거 같습니다
가장 궁금한건 항생제 먹지 않고 침샘염증 관리를 할수 있는지. 백혈구 수치를 올릴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Re : 쇼그랜. 침샘 염증
이정찬
이정찬 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쇼그렌 증후군에 의한 침샘 염증에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백혈구가 떨어졌다고 하셨는데, 백혈구가 감소한 원인이 쇼그렌 증후군이 아니고 쇼그렌 증후군을 유발한 원인 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꼭 찾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쇼그렌 증후군은 이비인후과가 아닌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단하고 치료하는 병입니다. 류마티스내과에 가셔서 진료를 다시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