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콘돔 착용 후 성관계 임신 가능성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인 커플입니다.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하였는대요. 비 가임기, 콘돔 착용, 질외 사정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걱정이 되어 문의 드립니다.

여자친구는 매달 말/초에 생리를 하는대요.
마지막 생리가 6월 30일에 시작하였고 평소
28 ~ 33일 주기입니다.

아직 생리를 하지 않았으니 7월 31일 ~ 8월 2일 사이에 생리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관계를 한 날은 29일이구요.

그렇다면 넉넉 잡아서,
배란일 18일 -5 +5일이 가임기
즉, 7월 13 ~ 23일이 가임기 (늦더라도 26일까지) 이니 성관계를 한 날은 비가임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상황은, 저와 여자친구 둘 다 질 내로는 손가락을 아예 삽입하지 않았구요 성기만 삽입했습니다.
그리고 2차례 30분 간격으로 성관계를 가졌습니다.

1. 1차 삽입땐 손 + 콘돔에 쿠퍼액 묻어 있었음; 콘돔 문제 없음; 콘돔 착용한 상태로 질외 사정
2. 2차 삽입땐 손 + 콘돔에 정액 묻어 있었음; 콘돔 문제 없음; 콘돔 착용한 상태로 질외 사정
3. 1차 2차 삽입전에 손 + 콘돔에 정액 또는 쿠퍼액이 묻은지 20초 이상 후에 삽입 하였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땐 정자가 질내로 들어 갈 수 있는 과정이 콘돔에 묻은 쿠퍼액과 정액뿐이라고 예상이 되는데요,

그래도 걱정이 되어, 임신 가능성과 관련 지식에 관해서 여쭤보고싶습니다.

1. 위와 같이 콘돔에 제 또는 여자친구 손을 통해 묻게된 정도의 정액 또는 쿠퍼액의 양이 삽입되었을때 임신이 가능한가요?
2. 앞으로를 위해서 콘돔을 씌우는 과정에 만약 제가 손을 씻고 씻은 손을 제 성기에 닿지 않게 콘돔을 씌운다면 원리상 완벽한 피임이 가능할까요?
3. 혹시 더 나은 콘돔을 씌우는 법이나 관계 후 콘돔이 이상이 없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 항상 물풍선을 만들어서 새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4. 쿠퍼액 또는 정액이 위와 같은 상황에 외부에 20초 이상 노출된다면 임신을 위한 제기능을 할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콘돔 착용 후 성관계 임신 가능성 질문 드립니다
김정선
김정선 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질외사정은 비용이 들지 않고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피임실패율이 4-18% 정도입니다. 사정전에 나오는 액에 정자가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1. 임신 확률이 낮지만 0% 라고 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2.. 콘돔의 피임실패율은 보고에 따라 매우 다양해서 2 - 17.4 % 입니다.
콘돔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아 확실한 다른 피임을 같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남성의 성기가 파트너의 몸에 닿기 전에 콘돔을 착용하도록 하세요.
다른 피임을 하더라도, 콘돔을 같이 사용하시면 성병이나 에이즈, HPV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잘 모르겠습니다. 콘돔에 이상이 있을 확률이 높을 것 같지 않습니다.
4. 잘 모르겠습니다.

콘돔 만으로는 불안하고 완벽한 피임을 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산부인과 방문하셔서 다른 피임기구나 피임약 복용의논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