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생제 부작용
안녕하세요? 제가 열흘전에 아목시실린 항생제를 복용후 설사를 해서 항생제를 끊고 비오플 같은 정장제와 진경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습니다. 설사는 5일전에 심하지 않게 1번하고 그 이후는 가는변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종일 명치가 아프고 배꼽아래가 콕콕 쑤십니다. 진료받은 곳에서는 항생제 복용에 관한건 말씀없으시고 일반적인 장염이라 하는데요. 저는 위막성 대장염이 의심됩니다. 설사없는 위막성대장염도 있나요? 그리고 어떤 검사를 해야 하나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항생제 부작용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홍원장님 휴일에도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홍원장님 휴일에도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위막성 대장염의 증상은 항생제를 사용한 후 갑자기 설사, 발열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설사는 쌀뜨물 모양인 수양성인 것이 많고, 나쁜 냄새가 납니다. 때때로 토마토케첩을 물에 풀어 놓은 것 같은 혈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 산통이나 복부 팽만감이나 오심, 구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가 증가하고, 혈압 강하가 일어나 맥박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등 쇼크를 일으키기도 하여 심각하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위막성 대장염의 위험 인자는 60세 이상인 경우, 수술하는 동안 혈압 강하를 일으킨 경우, 신장 장애가 있는 경우, 영양 섭취가 부족한 경우, 비만증, 항생제의 남용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만으로 진단은 어렵습니다 . 장염 치료하면서 며칠 경과를 지켜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