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주걱턱 절단교합
절단교합과 주걱턱 증상이 있는것 같은 20살 남자입니다.

어렸을 때 영구치가 날 때부터 부정교합 소견을 들은적 없었고 치열이 되게 고르다고 하였고, 중학교 3학년 때 종합 치과 검진을 했을 때도 부정교합 소견을 들은적이 없었습니다.

근데 요즘 웃을 때 모습을 보니 유독 아래턱과 아랫입술이 윗입술 윗턱보다 튀어나와 보여 치아를 살펴보니 절단교합이라 일컫는 위아래 앞니가 맞물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때 잠시 턱을 빼는 습관(1달 정도, 주변사람들 말을 듣고 바로 고쳤습니다.)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때문에 주걱턱이 될 수도 있나요?

아니면 위 이유 때문이 아니라도 고등학교 때 갑자기 턱이 자라면서 주걱턱이 될 수도 있나요?

또 주걱턱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지 또한 알고 싶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네요..


answer Re : 주걱턱 절단교합
여인범
여인범 의사 강남유레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인범입니다.

일단 질문하신 분의 글의 내용만 참고해서는 정확한 진단에 한계가 있음을 미리 서두에 말씀드립니다.
보통 절단 교합이라 함은 상악이 저 상장하거나 하악의 과성장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치의학적으로 class 3로 분류됩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은 한창 성장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질문자님과 같은 상황은 충분히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턱을 내미는 습관이나 턱을 괴는 습관 등도 class 3를 유발하는 요인 인자 일수 있습니다.

정도에 따라 교정만으로 해결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심한 경우 교정과 수술적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으로 하루빨리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