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루게릭병 걱정
한달전부터 팔다리 힘빠지는 증상 근육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근전도 신경전도 검사결과 이상이 없었는데
문제는 가끔 호프만 반사,트롬너반사가 항진됩니다.

실제로 3분의 의사 선생님께 신경학적 검사를 받았을땐 두분은 이상없다고 하셨는데(실제로 제가봤을때도 이상없었고요)한분할때는 약간항진이라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엄지가 살짝 움찔거렸습니다.근데 그때가 검사직전이라 엄청불안했던 상태였습니다.)

질문하겠습니다.
1. 호프만반사 트롬너반사가 다른때는 괜찮은데 가끔씩 항진되기도 하나요?
집에서도 해봤는데 네번째손가락과 엄지가 움찔했습니다. 특히 트롬너 반사에서 그렇습니다 (물론 집에서 할때도 엄청불안한 상태로 하고요.)

2.또한 약간 삿대질하는 손모양에서 팔을 힘껏 위에서 아래로 내렸을때 검지가 안쪽으로 꺽입니다. (손에 약간 힘들어간 상태인 삿대질하는 모양을하고 제스스로 팔을 앞쪽으로 확 내밉니다.) 제가 제스스로 팔을 쎄게 내린다고 보면됩니다
이것도 반사항진으로 보나요?

3.또한 팔을 앞으로나란히 한 상태에서 다리를 꼬고 앉았다 일어나면 엄지가 심하게 떨림니다. 이거 왜 그러는 걸까요?
그냥 앉았다 일어서면 괜찮습니다. 이거 무지걱정됩니다.
이거꼭 답변부탁드립니다.

지금 너무걱정되고 신경쓰여서 글에 정황이 없는점 이해 부탁 드립니다. 물론 병원에 가는것이 맞지만 지금은 일단 기다리는 상태에서 제가 할수있는것이 여기 선생님들께 물어보는것말고는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부디 자세히 읽고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루게릭병 걱정
이지훈
이지훈 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 호프만 반사 (Hoffman reflex) 및 트롬너 징후 (Tromner's sign) 는 상위운동신경병변 (upper motor neuron lesion)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만, 해당 소견 자체 만으로 특정 질환에 대한 특이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즉, 루게릭병 (근위축성측색경화증 - 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환자에서 잘 관찰될 수 있는 소견이지만, 해당 소견을 보인다고 해서 모두 루게릭병을 시사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근전도 검사 등 결정적인 검사 및 신경과 의사의 소견 상 가능성이 높지 않은 상황이라면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 루게릭병이 아닌 타 상위운동신경병변 질환 가능성도 있겠으나, 그러한 경우 다른 여러 증상들이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위 언급하신 여러 비 특이적인 증상들도 특정 질환을 의심하기는 어려우나, 상기 증상들이 반복되는지, 혹은 장기적인 추척관찰 중 여러 증상 (근 위약, 근 위축, 불수의적 수축 등) 들이 점차 악화되는 흐름을 보인다면 이후라도 근전도 검사의 재평가가 요구됩니다.

# 원인미상의 이상운동질환에 대한 정확한 감별은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