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 통증 및 부종
최근에 다이어트를 하면서 운동을 많이했습니다.

운동중에 통증이 생긴건 아니고 운동끝나고 휴가차 본가에 내려가려고 운전을해서 도착후에 차에서 내리는데 갑자기 왼쪽 무릎쪽에 통증이 왔습니다.

다음날에 통증이 더 심해서 걸을때는 통증이 거의 없는데, 무릎을 90도 이상 굽히려고할때 통증이 심해져서 본가 근처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보니 엑스레이상에서 큰 문제는 안보인다고 인대가 늘어난거같다는 진료를 받고 2-3일 한의원에서 침을 맞았습니다.

그 후에 집에 돌아왔는데 증상이 좀 바뀌어 무릎을 굽힐때는 여전히 통증이 있어서 잘 굽히질 못하고
허벅지 절반쯤부터 아래 발가락까지 딱딱하게 굳는 듯한 느낌이 들고 종아리쪽 살이 잘 안잡힐정도로 약간의 부종이 생겨 불편함이 크네요

이런 증상일때 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mri 를 찍어봐야할까요?

아니면 제가 자주가던 재활의학과에가서 물리치료를 받는게 좋을까요?

길 질문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의사선생님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ㅠ


answer Re : 무릎 통증 및 부종
오명진
오명진 전문의 오편한 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명진입니다.
한의원에서 침치료만으로도 호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걱정이 되신다면 정밀검사를 하셔도 무관하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될경우 MRI검사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 통증 및 부종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운동시 중력만 사용하는 운동만 하고 끝내버리면 무릎에 부담이 많기때문에 현재와 같은 통증이 종종 발생합니다. 물론 나이가 어리고(10~20대) 몸이 유연하다면 이런 통증은 없겠지만 30살이 넘은상태에서 오로지 중력을 이용한 운동(등산이나 프리웨이트 혹은 과도한 걷기 운동 등)들만 하고 끝낸다면 관절은 회복될떄까지 경직증상이 불편하게 발생됩니다. 보통 헬스 운동은 프리웨이트가 기능적으로도 효과적이고 미학적으로도 효과적이라 중심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지만(벤치프레스 스쿼트 데드리프트 등) 중력을 사용하는 운동이고 프리웨이트중 복합관절운동이기떄문에 고강도로 운동할수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관절을 풀어주는 운동들을 함께병행해야합니다 여기서 스트레칭은 의외롸 관절을 풀어준다기보단 근섬유 자체의 젖산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줄뿐이고 밴드나 머신같은 운동들로 프로그램의 후반부에 실시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가령 스쿼트를 한후 레그프레스 레그익스텐션 라잉 레그컬 이런식으로 프리웨이트를 한번한후 머신운동들이 그를 보조할수있도록 구성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통증이 이미 있기때문에 밴드로 익스텐션 동작을 하여 무릎을 풀어주시면 생각보다 금새 통증이 완화되고 다시 운동을 쉽게 재개할수있을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 통증 및 부종
성정훈
성정훈 한의사 마디로한의원 용인기흥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정훈입니다.

무릎 통증으로 불편하실 것 같아서 걱정이 듭니다.

글만으로 정확한 진단은 어렵지만 무릎을 굽힐 때 힘드시고
부종이 있으시다고 한 것이 오금낭 쪽으로 하여 염증이 생긴 건 아닌지 걱정이 듭니다.

물리치료보다는 병원에서 정확히 진단하여서 거기에 맞는 염증치료를 받아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진통소염제를 복용하시면서 한의원에서는 약침 위주의 치료를 받아보신다면 보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