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노인 종아리
아버지께서 85세로 무릎연골이 거의 없으신데 수술을 안하시고 그 동안 근육으로 버티면서 지내고 계셨습니다.
주말이면 친구분들하고 산책 같은 등산을 조금씩 하시는데 2달전 쯤 친구분들하고 가볍게 운동하시고 같이 점심을 먹고 일어서는데 갑자기 한쪽 종아리가 움직이지 않으신다면서 간신히 집에 오셨다고 합니다.동네 정형외과에 갔더니 별다른 말씀없이 엑스레이 찍고 물리치료하고 소염,근육이완제 약을 받아오셨습니다. 저희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줄 알았는데 거의 2달이 지났는데도 발등이 많이붓고 종아리가 약간 붓고 여전히 불편하고 걷기 힘들어하십니다.코로나로 인해 1년간 평일엔 집에만 지내시면서 거의 외출이 없으셨는데 근육이 약해지셔서 그런건지 왜 그러신지 알수가 없어서 병원에 모시고 가려는데 어느 병원을 가야할지 잘 몰라 문의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노인 종아리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 정형외과에서는 아마 엑스레이 찍고 퇴행성 관절이나 힘줄 근막통 등으로 진단하고 치료하신 것 같고요.
그런데 2달이 지나도 붓고, 걷기 힘드실 정도라면 단순 근위약보다는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만으로 진단할 수는 없지만
고령, 몸무게 등을 고려하면 내과적 문제일 수도 있고요. (이 경우 순환기 내과 진료)
드물지만 만약 말씀하시는게 어눌해지셨거나 한쪽 팔도 움직임이 더디다는 등이라면 신경과 진료 꼭 보시고요.
내과 신경과에서 큰 문제 없다고 하면 근감소증, 허리 협착이나 디스크 등 재활의학과 진료보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