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가락이 찌릿하고 화끈화끈합니다(하지방사통 연관?
양발의 발가락(전체적으로 나타나며 3,4,5쪽이 강합니다) 바닥쪽이 화끈화끈하고 따갑습니다.

올해 4월경 비슷한 증상이 있었고 통풍검사, mri 촬영했는데 통풍은 아니고 발가락 부위에 염증이 있으나 통증을 유발할 정도는 아니다는 것으로 판정받은바 있습니다.
그 이후 발가락 통증에서 출발하여 다리저림과 엉치, 허리통증으로 연결되었고 시간이 지나 허리, 엉치가 완화되면서 발가락통증도 없어졌습니다. 그러나 연관성을 의학적으로 확인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후
4~5일전부터 엉치통증와 종아리 알이 베기는 증상이 나타나고 3일전부터는 허벅지 앞뒤로 저리고 발가락이 찌릿하고 화끈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질문) 이런 증상이 다 연결된 것인지 아니면 발가락 통증과 하지방사통(요추5번 천추1번 디스크있습니다)이 다른 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병원은 금요일쯤(코로나 백신접종 탓에) 가볼려고 하는데 어느 과로 가야할지도. 추가로 검사해야할게 있을지도 부탁드립니다.

(종전에는 발 전문 정형외과갔고 허리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 습니다)

고맙습니다^~**


answer Re : 발가락이 찌릿하고 화끈화끈합니다(하지방사통 연관?
심승보
심승보 전문의 연세더바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심승보입니다.

발가락 통증이 동반된 하지 방사통의 경우 추간판 전위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요추 4-5번 또는 요추 5-천추1번간의 추간판 탈출, 협착증 등에 의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발가락 단독 병증이 배제되었다면 허리 진료 및 신경검사 등을 시행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척추/관절/신경과 등을 같이 볼 수 있는 병원 등을 찾으셔서 반드시 전문의의 대면진료 및 상담을 받도록 하셔야 하겠습니다.

부디 쾌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