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초음파유도 혈관강화요법 부작용인가요?
46세여성, 하지정맥류가 있어 병원에 가서 경화주사를 맞았습니다.
(초음파유도하혈관경화요법)이라는 것을나중에알게되었습니다.

근데 한달이(7월16일주사) 좀 넘었는데도 주사맞은 곳이 아프고 주사맞은 위쪽이 좀 부었습니다. 의
사샘은(8월10일진료) 그럴수도 있다는데 아직까지 아픈거 보니 암도 샘이 주사를 잘못놓은것 같으신데..

정상으로 안돌아오면 어쪄죠?
걱정입니다. (9월7일 진료임)

증상
운동.움직이다 주사맞은 쪽 압력이 가해지면 통증.
압박스타킹 신고 압력가해지면 통증.
주사맞은 곳이 어딘가에 닿으면 통증.

첨엔 혈관이 멍든느낌이였으나 이제는 쿡쿡 쑤십니다.
다리쪽 움직일때 마다 정말 신경쓰이고 죽겠네요.ㅠ.ㅠ
부작용이면 어쩌죠??

1번 - 오른쪽주사맞고(동그라미부분) 아픈부분(직선부분)
2번- 오른쪽 다리 부운 부분


answer Re : 초음파유도 혈관강화요법 부작용인가요?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혈관경화요법 및 초음파 유도하 혈관경화요법은 늘어난 혈관 안으로 " 혈관경화제 " 라는 특수 약물을 주입하여, 딱딱하게 경화 ( 硬化 ) 시킨다고 하여, 경화치료법(주사치료법)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가느다란 모세혈관 및 망상정맥의 치료에 이용되는 방법으로, 마취가 필요 없는 매우 간단한 치료법이기는 하나,
주사 시술 후 혈관이 바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화되는 과정이 필요하기에 치료받은 혈관이 완전히 없어지기까지는 대략 3~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치료 당일 그 시간에는 주사기에서 뿜어진 압력에 의해 혈관(정맥)이 없어지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는 준비과정으로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주사를 맞은 순간에는 주사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압력에 의해 혈액이 쓸려나가면서 정맥이 없어져 보이게 되지만, 실제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벽을 손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치료받았던 혈관은 갈색 => 청록색 => 노란색으로 서서히 바뀌게 되며 신축성 있던 혈관들이 딱딱하게 경화되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만졌을 때 이물감 및 딱딱한 느낌이 들게 되며 움직이거나 의자에 앉아있을 때 당기거나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추후에 주사 맞은 자리로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다면, 가만히 두어도 상관없으나 이물감으로 인한 증상들이 있을 때에는 치료받으셨던 병원을 방문하시어 간단한 처치를 받으시면 조금 좋아지게 됩니다.
(아마도 치료받았던 병원에서 추후 진료 일정을 알려주셨을 것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더 궁금하신 점 혹은 불편감이 발생 시에는 치료받으셨던 병원을 한 번 내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사항도 참고하시면 궁금증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vein_poison/221485235324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초음파유도 혈관강화요법 부작용인가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사진상으로는 겉으로 보이는 염증 소견은 관찰되지 않습니다. 초음파 유도하 혈관 경화 주사 요법을 받더라도 위의 증상과는 무관해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