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생제(피린계,실린계)와 CT조영제 알레르기가 있는데 코로나19 예방접종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해 걱정과 고민이 많아서 문의드립니다.
제가 49세로 예방접종 신청연령대라 주변의 지인들은 하나둘씩 예방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예방접종을 해야할것 같은데 문의 드렸듯이 제가 항생제와 조영제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항생제 알레르기가 있다는걸 인지한것은 20년은 된것같고 ct조영제 알레르기는 10년은 넘은듯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감기약이나 치과 치료 등의 진료에서 처방전을 받을때 항생제 알러지가 있는것을 고지하지 않고 처방을 받아
복용을 했을때 두드러기 반응이 심할때도 있고 경미할때도 있습니다.
10여년 전에는 두통이 심해 머리ct를 촬영하면서 조영제가 투입됨과 동시에 전신에 심한 두더러기 반응이 생겨서
처음으로 조영제 알레르기가 있다는걸 알게되었고 지금까지 ct촬영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얼마전에 해당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ct촬영도 하고자 하였는데 건강검진 센터에서 과거 알레르기 이력때문에 센터에서는 ct촬영을 해줄수가 없으므로 외래검진으로 신청을 하라고 해서 ct촬영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가 있는데 코로나19 접종을 해도 되는것인지 두렵고 걱정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전문가님들의 고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항생제(피린계,실린계)와 CT조영제 알레르기가 있는데 코로나19 예방접종해도 되나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알러지가 있다고 해서 접종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알러지가 없는 사람에 비해서 이상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조금더 올라간다는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알러지와 관련된 이상반응은 가장 심하게는 아나필락시스가 있는데 접종후에는 이러한 심한 알러지 반응을 관찰하기 위해서 병원에 20분 정도 머무릅니다. 심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시 바로 처치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따라서 알러지 자체로 인하여 접종을 기피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생제(피린계,실린계)와 CT조영제 알레르기가 있는데 코로나19 예방접종해도 되나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항생제(피린계,실린계)와 CT조영제 알레르기가 있으시다고 하여도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시는 데에는 하등에 문제될 것은 없으니 안심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