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잘때 오른쪽 뒷통수가 간지러워서 미칠 것 같습니다.
최근에 갑자기 생겼는데 자려고 누웠을때 오른쪽 뒷통수가 가려워 미칠것 같습니다.
누워서 핸드폰을 하거나 딴생각에 잠겨있을 때는 안그러는데 순간적으로 뒷통수를 의식(?)하고 난 이후부터는 오른쪽 뒷통수에 닿아있는 모든 것들이 살아움직이는 것 처럼 간지러워져요.
머리카락 한올한올이 움직이는 느낌? 개미떼 수백마리가 오른쪽 뒷통수에서 기어다니는 느낌입니다.
의식을 한 순간부터 간지러움이 시작돼서 이게 시작되면 필사적으로 딴생각을 하려하는데 한번 의식되면 잠에 빠져들기 전까지 간지러움이 끊이질 않아요.
간지러운게 심해지다보면 저도모르게 몸을 움찔움찔 거리게 되는데 그러면 오른쪽 목과 어깨 등을타고 오른쪽 엉덩이까지 간지러운 느낌이 들어서 미칠것같습니다.

원래는 어렸을때부터 오른쪽 뒷통수~뒷목쪽에 자극이 오면 오른쪽 엉덩이가 나도모르게 움찔거려졌거든요
예를들면 오른쪽 귀에 이어폰을 끼고 asmr을 듣거나, 조용한 공간에서 양쪽에 이어폰을 끼고 노래를 듣다가 오른쪽 이어폰에서 나오는 노래를 의식하기 시작할때, 누가 내 오른쪽 어깨에 기대거나, 오른쪽 뒷통수부분 머리를 자를때 등등 약한 자극이 오면 오른쪽 엉덩이가 가려워지면서 꿈찔 거렸었습니다.
근데 잘때는 전혀 없었던 이 반응이 약 한달 전쯤부터는 누워서 가만히 있을때도 느껴지는거예요.
(왼쪽은 저런 반응이나 간지러운 느낌, 엉덩이가 꿈찔거리는 느낌 등등 전혀 없어요. 왼쪽 귀에는 입김을 불어넣어도 아무렇지 않을정도로 괜찮습니다. 오른쪽만 저래요..)

이 간지러움이 시작되면 너무 짜증이나서 미친 사람 처럼 제 뒷통수를 수차례 후려치고 두피가 뜯어져 나갈 것 처럼 긁어댑니다. 그래도 간지러움이 사라지질 않아요.

병원을 가기도 애매하고 간다쳐도 피부과를 가야하는 건지, 정신과를 가야하는 건지, 신경과를 가야하는 건지 모르겠고... 하루하루 잘때마다 스트레스받아서 미치겠습니다.
인터넷 찾아보니 성감대라는 말도 있던데 성적흥분은 개뿔 간지러움이 시작되면 순간적으로 짜증과 불쾌감이 극도로 심해서 칼로 엉덩이살을 잘라내는 상상을 할 정도입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건가요? 도와주세요


answer Re : 잘때 오른쪽 뒷통수가 간지러워서 미칠 것 같습니다.
2021.08.26
김우진 전문의
김우진 전문의 진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33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우진입니다.

가려움이 나타나는 소양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군요.

먼저 글로만 보았을 때에는 나타나는 직접적인 육안 관찰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증상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한 진단과 판단은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두피에 가려움이 발생하시는 것은 신경성 가려움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신경에 자극을 많이 주시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양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소양증에 대해서는
접촉성 피부염(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 두드러기, 임신성 소양증 등이 있으나
많은 경우에 원인 모르게 간지러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피부과 전문의 병원에 방문하셔서
원인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질환인지에 대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원인이 발견되지 못할 경우에도 의사의 진단에 따라
약 처방 등을 통하여 치료를 하면 가려움을 완화하며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예방 방법 또한 필요합니다.
건조하고 피부 장벽이 손상이 되면 가려울 수 있습니다.
사우나에 오랫동안 계신다거나 가렵다고 긁거나 때를 미시는 등의
피부 장벽 손상을 주시는 것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두피 가려움증에는 신경 자극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가 올 수 있는 구부리는 자세 등이 좋지 않은 점 전달 드립니다.

사진 상 진단에는 한계가 있고 나타나는 증상을 직접적으로 보고 정보를 드린 것이 아닙니다.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시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전문의를 찾아 검진을 받고 치료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정보를 드린 글은 참고만 하여주시고 직접 동네에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병원을 내원하셔서
직접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빠른 호전이 있으시길 바라며 답변 또한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