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0살 남자 우루사 부작용
안녕하세요 20살남자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검진받고 지방간3단계 간수치90 공복혈당110 콜레스트롤 250등등 심한 지방간과 여러가지 성인병 전단계 수준이라고 결과 받았는데요. 선생님께서 일단 3개월후에 운동 식이요법등을 해보고 다시 검사를해보자고 하시더군요. 간수치는 90으로 높은편이여서 선생님이 나이도 젊고해서 처방할지 말지 고민하시길래 제가 먹는다 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루사 100mg 하얗고 동그란 약을 처방받고 이틀전부터 먹고있는데 이거 때문인지 자꾸 설사 하는것같아 질문합니다

1.우루사 100mg 아침 저녁식후한알씩 먹고 하루에 2ㅡ3회 설사를 이틀째 하는데 우루사 부작용 맞나요?
2. 우루사 부작용이 맞다면 지방간개선과 다른 질환개선을 위해서라도 3개월동안은 감안하고 먹는게 맞을까요? 설사를 매일하면 장이나 항문쪽이 부담될꺼같기도해서요.
3. 지방간과 다른질환개선을위해서 우루사 말고 도움이 되는 제품이나 음식이 있을까요?운동은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런닝)을 할것인데 제가 짠거는 일주일에 유산소 2일 근력운동+약한 유산소3일정도인데 어떻게 짜는게 더 도움이 될까요?


answer Re : 20살 남자 우루사 부작용
김정호
김정호 약사 디엠씨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정호입니다.

1.우*사 100mg 아침 저녁식후한알씩 먹고 하루에 2ㅡ3회 설사를 이틀째 하는데 우*사 부작용 맞나요?
네 우*사의 부작용으로 보입니다.
우*사정의 경우 UDCA라는 성분의 약입니다.
간에서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간에 가든 부담을 낮추어 간수치를 떨어뜨릴 수 있구요.
작용기전이 담즙 분비 촉진이다 보니 드물게 소화불량, 설사 등을 호소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경우는 드시다 보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설사가 지속될 경우에는 다른 간 약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사 부작용이 맞다면 지방간개선과 다른 질환개선을 위해서라도 3개월동안은 감안하고 먹는게 맞을까요? 설사를 매일하면 장이나 항문쪽이 부담될꺼같기도해서요.
우*사를 복용하신지 2~3일 정도 되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우*사를 먹고 설사를 하시는 경우는
1~2주 정도 복용 후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주정도 복용해도 호전되지 않거나 설사가 더 심해질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해 주시구요
다른 약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3. 지방간과 다른질환개선을위해서 우*사 말고 도움이 되는 제품이나 음식이 있을까요?운동은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런닝)을 할것인데 제가 짠거는 일주일에 유산소 2일 근력운동+약한 유산소3일정도인데 어떻게 짜는게 더 도움이 될까요?
우*사를 드시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비타민 B 군 + 의약품 실리마린 정도를 권해드리고 싶구요
자세한 제품은 가까운 약국에 방문하셔서 추천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 간수치도 높고, 공복혈당도 좀 높은 편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구요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될 정도의 단계이신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은 말씀하신 루틴으로 꾸준히 해 주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구요
운동보다 중요한 것은 식습관 개선입니다.
밀가루, 당과 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많이 줄여주셔야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분의 섭취를 늘리시구요, 커피나 술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