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보울라디균과 스테로이드 재질문,,
제가 만성 피부염이있어서 스테로이드 바르는약을 장기적으로 바르고있는데 피부염이 장문제인가 싶어서 새로운 유산균인 보울라디균(제가 먹어보려는 제품은 직구제품이고 일반의약품으로 비오플 제품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을 먹어보려하는데 이게 효모균이라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 복용중인 사람은 치명적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질문드립니다!!

1.바르는약은 상관없다고 듣긴했는데 바르는약도 보울라디균을 복용했을 때 부작용을 초래할까요??

2. 만약 바르는약이 상관없다고 가정했을때 제가 먹는 경구용 스테로이드 3월 5월 7월 달에 일주일간 니소론엠정 하루2알씩 7일치 총 3번정도 먹었었는데,, 이정도 용량도 보울라디균 먹으면안되나요??

지금까지 먹은 스테로이드 약 여부 2번 질문에 다시 올렸습니다,,0


answer Re : 보울라디균과 스테로이드 재질문,,
김민한
김민한 약사 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3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민한입니다.
1.바르는 약 상관없습니다.
2,니소* 1알은 1단윈데, 효모균 이상증식을 걱정해야하는 양은
100배 쯤 한꺼번에 주사로 투여되거나
면역질환으로 장기복용하는 경우입니다.
피부과에서 하루 2알 일주일 전후로 드시는 걸로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보울라디균과 스테로이드 재질문,,
윤수근
윤수근 약사 햇살약국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윤수근입니다.

외용스테로이드 제제의 경우 해당 약물의 강도와 적용부위, 부위의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체내 흡수로 인한 전신 부작용은 문헌을 통해 상세히 알기 어려웠습니다. 보통 피부의 국소 부작용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밀봉 요법이라 하여 외용스테로이드제제를 바른 부위에 랩을 감싸는 등의 행위를 할 경우 흡수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할 수 있으니 전문의의 지도가 있지 않은 이상 해서는 안됩니다.

니*론엠 정은 메틸프레드니솔론 성분이고 한 정에 4mg 입니다. 해당 약물은 프레드니솔론 성분의 소론도 정 1정과 동등한 항염증 효과를 보입니다. 질문자의 복용량과 기간을 고려했을 때 저용량 단기간 요법이니, 면역을 억제하여 보울라디 균에 의한 패혈증 등의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