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윤수근입니다.
로*반(로라제팜)은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로 약물의 흔한 부작용은 용량과 관련된 중추신경계의 억제입니다.
비교적 저용량에서 졸음, 판단장애, 운동기술 감소, 운전능력, 직장일 또는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은 용량 의존적으로 선행성 건망유발효과를 일으킵니다.
고용량에서는 호흡기와 심혈관계 억제가 나타나게 되며, 심혈관계질환, 호흡질환, 간기능 장애가 있는 환자와 노인환자에서는 진정 수면제의 감수성이 증가하고, 만성 폐질환이나 수면무호흡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호흡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질문자의 호흡곤란, 숨참 등의 호흡기계 증상이 약물로 인한 부작용인지 불안장애의 증세인지 알아야 할 듯합니다.
한국형 범불안장애 약물치료 지침서 2009에 따르면 범불안장애의 1차 치료로 항우울제를 단독 복용 또는 항우울제 + 항불안제의 복용을 권장하는데 현재 질문자는 항우울제를 복용하지 않습니다. (항우울제의 약효 발현 기간은 2~4주, 일부 환자의 경우 최대 12주가 걸릴 수 도 있기 때문에 꾸준한 약물 복용이 필요한 약제입니다.)
로라제팜으로 인해 호흡기계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판단하기엔 허가사항 상 용량(1일 1 ∼ 4 mg을 2 ∼ 3회 분할 경구투여이며 )보다 저용량이기때문에 호흡기계 부작용이 로*반 때문이라고 단정짓기 어렵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인*놀(프로프라놀롤)은 심계항진이나 호흡 증가와 같은 교감신경성 신체반응을 억제하여 공황발작을 예방하는데. 로*반만 복용하는 현재 심장두근거림은 질문자의 본래 질환에 기인한 것이 아닐까도 싶습니다.
만약 로라제팜이 현재 겪는 문제의 원인이며. 수면장애를 얼른 해결하고 싶다면, 반감기가 짧은 벤조다이아제핀계열이며, 수면목적으로 처방하는 수면제의 처방을 질문자 담당의에게 물어볼 수 있고, 로라제팜의 중단과 함께 아고멜라틴이 아닌 다른 성분의 항우울제를 불안장애의 치료로 사용할 수 있느냐고 물어봐야 겠네요. 마지막으로 다른 약물의 내성 등에 대한 걱정은 줄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출처
한국형 범불안장애 약물치료 지침서 2009
한국 보건의료원 벤조다이아제핀 계열 약물의 처방양상 및 안전성
로라반 정 약학정보원
[대한약사저널-의약품 이상사례]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프로프라놀롤 복용 후 탈모 부작용 발생 '주의'